감자를 심기 위해 감자가 잘 성장 할 수 있도록 텃밭의 두둑을 만들었고, 씨 감자 자르기를 통해서 씨감자도 준비를 완료하였습니다. 드디어 텃밭에 감자를 심을 시간이에요. 감자 심기 실전편 올바른 감자 심는 요령에 대해 이야기 해보도록 할게요.
올바른 감자 심는 요령 – 심는 깊이와 심는 간격을 신경 써 보자
우선 감자를 심기 전 준비할 준비물이 있는데요. 멀칭 비닐에 구멍을 뚫을 수 있는 공구가 있으면 좋고, 이와 함께 모종삽을 준비해 주시면 준비는 끝이 날 것 같습니다.
1. 1단계 – 감자를 심기 위한 올바른 심는 간격
감자의 심는 간격은 이전 글에서도 말씀을 드렸던 부분이지만 반복적으로 이야기해도 괜찮을 정도로 참 중요합니다.
감자가 성장할 공간을 충분히 할당해 주는 것이 참 중요하다는 의미와 같네요. 우선 감자는 약 30cm 정도 간격으로 넓게 심는 깊이를 잡아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 텃밭의 두둑이 작게 만들어 졌다면 심는 간격을 최소 25cm 로 줄여서 심어주시길 추천드립니다.
저의 손 한뼘의 길이는 약 22cm. 만약 줄자가 없다고 한다면 본인의 손 한뼘이 어느 정도 길이인지 파악해 놓으신다면 편하게 감자 심는 간격을 파악할 수 있을 것 같네요.
2. 2단계 – 감자를 심기 위한 올바른 심는 깊이
감자를 심는 간격을 확보하셔서 일정한 간격을 유지하였나요?
그럼 이제 심는 깊이를 알아본 뒤, 두둑의 흙을 파내어 감자가 들어갈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야 합니다.
감자를 처음 심는 분들은 ‘너무 깊게 심으면 감자 싹이 올라 올 수 없는 것 아닐까?’라는 걱정을 하시는데요. 감자는 기타 작물보다 깊게 심어주는 것이 감자 성장의 특성상 좋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감자 심는 깊이를 만드실 때는 약 15~20cm 정도 깊이로 두둑의 흙을 퍼내어 주시기 바랍니다.
제가 사용하는 모종 삽의 길이는 약 15cm 정도로 미리 치수를 측정해 놓았기 때문에 흙을 퍼낼 때 모종 삽의 길이를 참고하여 만들었어요.
매번 감자 심는 깊이를 측정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굉장히 편합니다. 미리 사용하는 공구의 길이를 측정하셔서 사용시 활용하시면 참 좋겠습니다.
3. 3단계 – 감자 심기 완료하기
심는 간격과 심는 깊이를 모두 신경 써서 준비된 씨 감자를 넣기만 하면 되는데요.
씨 감자를 넣고 난 뒤에 퍼내었던 흙을 다시 넣어 주시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흙을 한번에 넣고 누르지 마시고, 1차로 감자 주변에 흙이 잘 들어갈 수 있도록 나누어 넣어 주시고, 감자 주변의 흙을 눌러주시면서 잘 들어간 것이 확인이 되면 나머지 흙을 2차로 넣어 감자를 심었던 두둑의 구멍을 모두 매워 주시면 되겠네요.
만약, 두둑 안쪽에 수분이 없다면 씨 감자를 넣어서 심기 전, 수분을 공급하여 두둑 안쪽에 수분이 충분히 공급이 된 후, 씨 감자를 심어 주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두둑 안쪽의 수분이 충분하여 별도의 수분 공급 작업은 진행하지 않았네요.
4. 올바른 감자 심기 요령 – 결론
감자를 키우면서 신경 써야 할 것들은 절반 이상 끝이 난 것 같습니다. 그만큼 감자를 심을 때는 감자가 성장할 수 있는 수확 기간을 확보하여야 하며, 심는 공간과 깊이 등을 고려하여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죠.
그렇기 때문에 중부 지방에서 주말 농장 텃밭을 운영하는 저는 3월에 이러한 모든 작업을 마무리 하였습니다.
추후, 안정적으로 싹이 올라와 준다면, 적절한 추비 시기에 맞춰 추비를 진행하고 여러 갈래로 올라오는 감자의 줄기 관리 등을 진행한다면 성장에는 문제가 없을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