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과 낮 기온의 차이가 있지만, 아침 기온도 10도 이상으로 유지되는 시기 이기 때문에 고추 모종을 심어도 좋은 시기라고 할 수 있죠. 오늘은 건강한 성장을 할 수 있도록 고추 모종 심는 방법에 대하여 이야기 해 볼게요.
고추 모종을 심을 때 해야 할 일은?
1. 고추 모종 침지
종묘상에서 고추 모종을 준비하셨다면 가장 먼저 고추 모종을 침지 해 주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뿌리를 빠르게 성장 시켜 줄 수 있는 발근제, 초기 성장에 도움을 주는 영양제, 병충해에 약한 고추를 방어해줄 약제 등 고추를 심는 사람마다 다양한 방법으로 고추 모종을 침지 하는데요.
저는 여러가지 침지 목적중에서 개인적으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병충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침지를 진행한다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황(S) 성분이 들어가 있는 [모두싹 프리미엄]으로 병충해 방지를 위한 소독을 해주는 개념으로 침지를 진행합니다.
병충해에 매우 약한 고추 이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에 대하여 많이 신경을 쓰면서 매년 고추를 키우는 것 같네요.
제가 사용하는 방법이 정답은 아니기 때문에 발근제, 영양제, 전용 소독제 등을 활용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고추 침지를 진행하셔서 고추에게 도움을 주도록 꼭 진행해 주면 좋겠네요.
저는 약 20~30분 정도 길지 않은 시간 침지를 진행했고요. 침지시 고추 모종이 심어져 있는 포트가 모두 잠기도록 담궈 주진 않았고, 포트의 반 정도만 잠길 수 있도록 양을 조절해 주었다는 점 참고해 주십시오.
짧은 시간 침지를 진행해도 포트 내 상토가 충분히 흡수한 것을 경험적으로 느낄 수는 있었네요.
2. 고추 모종 뿌리
침지가 완료된 고추 모종을 포트에서 꺼내 뿌리를 살펴봐 주시면 좋겠습니다.
뿌리 부분이 많이 자란 모종이 건강한 모종일텐데요. 포트 하단에 뿌리 부분이 뭉쳐져 엉켜 있는 상태가 심하다면 이러한 뿌리는 손으로 풀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 방향으로 뿌리가 빠르게 퍼져나갈 수 있도록 뿌리 부분 하단을 펼치듯 해주면서 심어주면 활착하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고, 튼튼하게 자리 잡을 수 있는 시간이 짧은 만큼 성장도 빠르게 시작할 수 있겠네요.
저는 밑단의 뿌리만 풀어주는 정도만 진행하지만, 다른 분들은 뿌리 부분을 반으로 갈라준 뒤 심어 주는 경우도 있어요.
방법은 다양합니다. 중요한 것은 ‘뿌리 부분이 두둑 안쪽의 흙으로 들어가 자리 잡을 때 어떻게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인가’ 를 고민해 보면 좋을 것 같네요.
3. 고추 모종 심기
고추 모종을 준비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고추에게 도움 줄 수 있는 침지도 진행하였고, 뿌리까지 체크가 완료된 상태입니다.
고추 모종 준비 전, 고추 텃밭은 잘 만들어 졌나요?
충분한 영양분을 넣고, 살균 및 살충제도 추가하고, 장마를 대비한 두둑의 높이도 높게 만들어 주었고, 통풍이 잘 되는 정도의 심는 간격까지 여러 부분을 많이 신경 쓰면서 준비하셨을 것입니다.
모든 준비가 완료 되었다면, 우리는 고추 모종을 심어야 하는데요. 특별한 방법은 없어요.
기준은 고추 모종의 포트 윗면과 두둑의 윗면이 평평하도록 심어주면 되고요. 줄기 부분이 두둑 안쪽으로 많이 들어가지 않도록만 심어주면 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모종을 정식한 뒤, 수분 공급을 통해 고추가 흡수할 수 있도록 해주면서, 두둑의 흙과 모종을 심은 부분에 점착이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습니다.
4. 고추 모종 고정
성장을 하더라도 고추 사이사이로 통풍이 잘 될 수 있도록 약 50cm 이상으로 고추를 심어주었는데요. 작은 고추 모종을 심고 난 후에는 텃밭이 바람이 많이 부는 장소인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처음 텃밭을 운영하신다면, 해당 장소가 바람이 많이 부는 곳인지 정확히 파악할 수 없기 때문에 고추 모종을 심고, 바로 고정을 진행하는 것이 좋아요.
고추 모종이 흔들리는 만큼 뿌리 활착이 늦어지거나, 심하면 적응하지 못하고 죽게 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확실히 고정을 진행하는 것이 고추 성장에 굉장히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전 글에서 고추 모종 고정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놓았으니, 해당 글을 참고해 주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네요.
5. 고추 모종 심는 방법 – 결론
고추를 키운다는 것은, 병충해와의 싸움, 장마와의 싸움 이라고 말할 정도로 민감하고 수시로 관찰해 주어야 잘 성장 할 수가 있습니다.
환경을 잘 유지 ( 통풍 유지 / 물 고임 방지 / 쓰러짐 방지 등)하여 주면서, 예방 차원의 방제 (병충해 관리) 로 고추를 잘 성장 시키길 응원하겠습니다.
추 후, 고추가 성장하면서 관리해야 할 사항에 대해서도 말씀드리도록 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