텃밭을 방문하여 토마토를 확인하면, 성장 속도를 보며 놀라움을 숨길 수 없습니다. 이러한 빠른 성장 속도를 유지하기 위해 오늘도 곁순 제거 및 원 줄기 추가 고정 작업을 진행하며 토마토를 관리한 이야기를 진행해 보도록 할게요.
토마토 수확까지 곁순 제거 및 고정 작업 필수!
1. 토마토 곁순 확인 작업
이전 주에 토마토 곁순을 제거했나요? 확실히 꼼꼼하게 곁순을 제거했다고 생각 하나요?
저도 토마토 마디 마디를 살피면서 꼼꼼하게 곁순을 제거했다고 생각하고 텃밭을 떠났지만, 오산이었습니다. 사진과 같이 제거했는데 성장했는지, 제거하지 못해서 남아있던 곁순인지는 모르겠지만 토마토 하단을 보니 곁순이 성장하고 있군요.
항상 토마토는 곁순을 제거한 위치도 지속적으로 확인을 해야 한다는 것을 또 한번 느끼게 되었습니다.
토마토 줄기 하단의 곁순부터 제거를 진행하였고, 새롭게 원 줄기가 생성되는 위 쪽 부분까지 모든 마디를 살피며 올라갔더니, 새롭게 성장한 원 줄기와 마디 사이에서도 곁순이 생성되고 있습니다.
새롭게 생성되기 시작한 곁순은 빠르게 제거해야 한다는 것 알고 있는 우리는 당연히 제거를 진행해야 되겠죠.
(항상 ‘원줄기와 잎 사이에서 곁순은 생성되다’ 기준을 기억하고 곁순을 제거해 주십시오.)
2. 토마토 원줄기 추가 고정
저는 토마토 원줄기를 철심 타이를 활용해 지주대와 연결하여 고정을 하고 있는데요.
이렇게 새롭게 성장을 한 원 줄기를 그냥 방치하게 되면 원 줄기는 힘이 없기 때문에 꺽이거나 쓰러져 원 줄기가 다치게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토마토의 원줄기가 꺽이거나 비스듬히 자라게 되면 옆에서 성장중인 토마토에게도 방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모든 토마토는 새롭게 성장한 원줄기를 고정해 주어야 하죠.
(관리 되지 않은 토마토 텃밭을 보면 뒤죽박죽 원 원줄기가 어디인지도 모르겠더라고요.)
저는 하단의 고정해 두었던 철심 타이를 활용하여 다시 상단으로 올려주는 방식을 좋아합니다.
토마토 1개를 지지하기 위해서는 보통 4 ~5개의 철심 타이를 활용해 고정을 한다면 큰 무리 없이 고정을 할 수가 있기 때문에 철심 타이를 이동하면서 토마토를 고정해 주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철심 타이 이외에 오이 집게 및 호박 집게를 구매하여 활용하시는 경우도 있고, 자동 결속기를 활용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저는 작물 고정 이외에도 다 방면으로 텃밭에서 활용하고 재활용도 가능한 철심 타이가 좋더라고요. 항상 창고에 여유 있게 구비 해 놓고 사용하는 편이라는 점 참고해 주세요.
텃밭을 관리하는 개인의 취향 및 상황에 맞는 물품을 선택하여 토마토 고정을 진행해 주면 된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