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추 모종 초기 관리 필수 사항

고추 모종을 구매하셨나요? 고추의 경우 모종을 고를 때부터 신경을 써야 하는 부분이 있고, 주말 농장 텃밭에 옮겨 심기를 진행하기 전부터 고추 모종 초기 관리를 필수적으로 진행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오늘은 이와 관련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고추 모종 초기 관리 필수 사항

1. 고추 모종 구매 시기 판단

4월부터 주말 농장이 운영을 시작하기 때문에 운영 시작 즉시 텃밭에 영양분을 공급하면서 이랑(두둑+고랑)을 만드시고, 퇴비 활용시 10일 정도의 기간을 확보하여 퇴비 가스 제거 기간을 둡니다.

이렇게 진행하다 보면 약 2주 정도의 기간은 빠르게 지나가게 되는데요.

처음 텃밭을 운영하시면 2주 정도의 시간이 지났기 때문에 마음이 조급해져 빠르게 모종을 구매하여 텃밭에 옮겨 심기를 진행하지만, 옳지 못한 방법이라고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고추의 경우, 중부 지방은 모종을 심는 시기는 5월 초 ~5월 중순까지가 적당한 시기입니다. 남부의 경우는 약 2주 정도가 앞선다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저는 중부 지방 기준으로 설명을 드리는 점 참고해 주십시오.)

이렇게 평균적인 기간을 정해 놓은 이유가 있습니다. 바로 기온 차 입니다. 낮에는 따뜻하지만 아침이나 밤에는 기온이 내려가는 기온 차가 심한 시기이기 때문에 낮 기온이 따뜻하다고 해서 식물들이 잘 성장하는 것이 아닙니다.

아침부터 저녁까지 적당한 기온이 유지될 때까지 기다려서 뿌리 활착이 잘 되고, 텃밭에 쉽게 적응 할 수 있는 환경 조성한 뒤 옮겨 심기를 진행하는 것이 일찍 심는 것 보다 훨씬 올바른 선택이라는 것이죠.

기온이 낮을때 고추모종을 심어 잎이 검게 변하면서 냉해 피해를 입은 고추 모종



위 사진과 같이 고추를 4월 말에 심게 되면 기온차 때문에 고추가 냉해의 피해를 입게 됩니다. 잎이 검게 변하면서 성장이 멈춰지는 현상이 발생하죠.

피해를 입은 고추 모종은 성장이 멈춰버리는 현상이 있기 때문에 제거를 진행해야 하는 상황까지 발생합니다.

그만큼 고추 모종을 심는 시기는 중요하기 때문에 꼭 신경써 주실 것을 당부 드리고 싶네요.



2. 고추 모종 선택

고추 모종이 좋다고 판단하는 기준에 대해 말씀을 드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가급적이면 설명 드리는 고추 모종의 형태가 좋다는 것이지 무조건 이러한 기준으로 고추 모종을 구매해야 한다는 것은 아니니, 참고 바랍니다.

가. 모종 전체 키는 약 30~35cm 정도 성장한 모종 (약 100일 정도 성장)

나. 고추 방아다리가 생성되면서 꽃이 피기 시작하는 모종

다. 줄기가 굵고, 웃자람이 없어 보이는 모종 ( 웃자람 : 줄기가 얇고 잎이 몇 개 없는 모습이 특징 )

3가지 정도로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하지만 위 기준보다 조금 못 미친 모종도 텃밭만 잘 만들어 놓았다면 큰 문제 없이 성장 할 수 있으니, 참고하셔서 기준에 가까운 모종을 구매하시길 추천 드립니다.



3. 고추 모종 침지 및 경화

이것은 선택사항 일 수 있습니다. 이유는 처음 텃밭을 운영하시게 되면 식물에게 필요한 영양제 또는 뿌리 발근제 등은 준비가 되어있지 않기 때문인데요.

그냥 심어도 성장이 잘 될 수 있지만, 충들의 피해 또는 뿌리 활착이 잘 되어 텃밭에 쉽게 적응하고 성장성을 조금 더 높이고 싶다면 진행하면 좋습니다.

영양제 또는 뿌리 발근제 등을 진행하실 경우, 침지는 오랫동안 진행하지는 마시고 5분 이내로 진행하는 것이 좋고, 경화 과정을 충분히 진행해 주십시오.

침지 후, 텃밭에 빈 공간에 자리를 잡고 햇빛과 바람에 노출을 시킵니다. 약 3일 정도 경화 기간을 진행해 주고난 뒤에 옮겨 심기를 진행해 주시면 좋겠네요.

참고로 저는 뿌리 발근제를 구매하지 않았기 때문에 별도로 진행하지는 않는 작업임을 참고해 주십시오.

영양제의 경우, 고추를 키우는 과정에도 엽면시비를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다는 점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4. 고추 모종 고정

위 과정을 모두 진행하고 난 뒤에는 고추 모종을 정식(옮겨심기)하는데요. 정식 후, 모종이 조금 약한 경우에는 초기부터 고정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은 지주대 및 고추대와 고추줄을 활용해 고추를 잡아주는 작업을 진행하는데요. 이러한 이유가 고추의 뿌리가 약하기 때문에 몸집이 커진 자신의 몸을 주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고정 도구를 설치해 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초기 고추 모종이 위험하다고 판단이 되면 지주대와 철심타이를 활용해서 간단하게 고정을 진행해 주십시오.

특히 강한 바람이 불어오는 주말 농장 텃밭이라면 더욱 신경써서 설치해 주어야 한다는 점 꼭 기억해 주십시오.

지속적인 스트레스가 고추 모종에 발생이 되면 확연한 성장의 속도 차이로 보여질 수 있기 때문에 고정을 진행하는 것은 굉장히 추천 드리는 사항입니다.



5. 결론

몇 가지 말씀을 드렸지만, 위 내용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고추 모종 정식 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온 차의 경우 냉해의 피해도 입을 수 있지만, 성장성에도 굉장히 큰 영향을 줄 수 있어요.

성장성은 다양한 식물 에너지가 필요하지만, 그중에서 영양분을 충분히 뿌리로부터 흡수하는 과정이 필수적인데, 고추는 기온에 영향을 받아 지온(토양 온도)이 올라가 주어야 뿌리가 성장하고 활발히 활동을 시작합니다.

지온을 높여주기 위해 꼭 비닐 멀칭을 진행하여 고추 밭을 만들어 주시면 좋을 것 같다는 추가적인 말씀을 드리고 싶네요.

멀칭 비닐을 감싸서 지온의 온도를 올리면서 유지할 수 있는 환경을 꼭 만들어주어야 좋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모두싹 및 루트칼 혼용사용 가능?

멀칭 비닐 타공기 셀프제작? 구매? 비교

모종 인터넷 구매 – 배송 상태는?

감자 수확 후 관리 -농사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