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마 수확 적정 시기 및 방법은?

텃밭 한 구역에서 열심히 성장 중이던 고구마. 이제 수확할 시기가 찾아오는 듯 합니다. 이러한 수확 시기를 어떻게 판단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고, 고구마 수확하는 방법 및 순서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구마 수확 적기 판단 및 수확 방법, 그리고 주의 사항

1. 고구마 수확 적기 판단

고구마는 보통 5월 중순 이후부터 5월 말이 되면 고구마 순을 심는 경우가 대부분일 것입니다. 하지만 시기가 지나도 고구마를 심는 경우가 많아요.

6월 말에서 7월 초까지 품종에 따라 심을 수 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죠.

줄기에 줄줄이 매달려 흙속에 자라나고 있던 고구마



이러한 경우 수확 시기는 어떻게 판단하면 좋을까요? 월 별로 수확 시기를 판단하기 보다는 텃밭에 심어준 고구마의 품종과 날짜를 기억하셔서 판단하시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됩니다.

* 고구마 품종 생육기간

  • 꿀 고구마 : 110 ~ 130일
  • 밤 고구마 : 100 ~ 110일
  • 호박 고구마 : 130일 이상

주말 농장 노지 텃밭에서 가장 키우기 쉽고, 많이 키우시는 품종이 꿀 고구마 일 것입니다. 꿀 고구마의 경우 보통 4개월 정도 키워주면 맛있는 꿀 고구마를 수확할 수 있어요.

5월 말쯤 심어준 꿀 고구마라면 9월 말 쯤에 수확을 하면 적당한 시기라고 판단이 됩니다.

나머지 밤 또는 호박 고구마의 경우도 생육 기간을 판단하시어 수확 시기를 결정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수확하기 전 TEST로 1개의 고구마만 수확하시어, 생육을 확인한 뒤, 수확을 진행하시면 더욱 좋겠네요.

2. 고구마 수확 방법

가. 고구마 줄기 제거

고구마 수확을 위하여 텃밭에 고구마 줄기를 먼저 제거해준 모습



고구마의 경우, 수확을 진행해야 한다면 반드시 제일 먼저 진행해야 하는 것이 줄기 제거 입니다.

무성한 줄기를 먼저 제거해 주어야 고구마를 수확하는 공간이나 추후, 멀칭 및 잡초 매트를 제거할 수 있기 때문이죠.

줄기는 낫을 활용해 제거를 진행해 주시면 좋겠어요.

줄기를 제거하고 난 자리에 일부 줄기를 남겨 고구마의 위치를 파악



너무 바싹 줄기를 제거하기 보다는 사진과 같이 남은 줄기의 형상이 잘 보이는 정도로만 줄기를 제거해 주시기 바랍니다. 남아있는 줄기를 통해서 고구마의 위치를 대략적으로 판단할 수 있기 때문임을 참고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나. 멀칭 및 잡초 매트 제거

수분을 유지 시켜 주면서, 잡초를 방지할 목적으로 설치해 두었던 고구마 텃밭의 멀칭과 잡초 매트를 제거하십시오.

우선적으로 제거해야만 , 추후 고구마 수확이 완료된 후 텃밭을 정리하기가 훨씬 수월하기도 하고, 고구마 수확 시 불필요한 방해 요소가 없어 편하게 고구마를 수확할 수 있습니다.

다. 삽을 활용한 고구마 수확

저는 개인적으로 삽을 활용하여 고구마를 수확합니다. 호미를 활용할 때보다 속도도 빠르고 안전하다고 판단하기 때문이에요.

삽을 활용한 고구마 수확 진행 모습



줄기 제거시 남겨두었던 줄기 근처를 삽을 넣어 두둑의 흙을 들어 올리 듯 올려주시면, 두둑 안쪽에서 성장하던 고구마와 붙어있던 흙들이 떨어지면서 공간이 생기게 됩니다.

손으로 살짝 흔들어주면서 고구마를 빼내어 주면 굉장히 편하게 고구마 수확을 할 수가 있습니다. 호미를 활용하여 수확을 진행한다면 고구마 겉면에 상처가 나지 않도록 조심하여 수확을 진행해 주십시오.

삽은 고구마의 조금 떨어트린 장소에서 흙을 들어 올리듯 하면서 공간을 만드는 방법이지만, 호미는 고구마 주변의 흙을 가까이에서 제거해주면서 수확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고구마에게 상처가 발생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단, 삽을 활용하는 경우는 고구마가 절단 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니 삽 또한 주의가 필요하겠죠.

3. 고구마 수확 주의 사항

고구마를 안전하게 수확을 진행하셨나요?

고구마 텃밭에서 고구마 수확이 완료 되어 가는 모습



수확이 마무리 된 고구마는 분리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상처를 입은 고구마부터 우선적으로 먹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상처가 난 고구마는 큐어링을 진행한다고 하지만 , 상처 입지 않은 고구마 보다 저장성은 떨어지기 때문에 가급적 먼저 먹는 것이 좋다고 말씀을 드리고 싶네요.

또한, 고구마는 수확 후 바로 먹을 수 있는 작물이 아닙니다. 후숙을 통해 고구마 본연의 맛을 끌어올려야 하죠.

후숙의 기간은 적어도 약 4주 정도는 진행해 주시는 것이 좋아요. 4주 뒤 맛있는 고구마를 맛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고구마는 영하의 기온에서 보관 시 고구마가 물러지면서 썩어 들어가는 특징이 있습니다. 꼭 영상의 조건에서 보관해주셔야 고구마를 오래 저장하면서 드실 수 있어요. 꼭 기억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김장 무 1차 추비 시기 및 같이 해야 할 것은?

양파 심는 시기 및 주의 사항

모두싹 효능 및 적용 작물 확인

양파 마늘 텃밭 토양 만드는 방법

6월 양파 수확 시기 및 건조에 대하여

새로운 농사정보가 알고 싶다면~!? 농사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