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 농장을 운영하게 되면 수박을 꼭 한번 키워 보고 싶은 마음이 생기는데요. 노지 텃밭에서 수박을 키우기는 까다롭다고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안정적이고 균일한 환경에서 성장을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노지 텃밭 수박 키우기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죠.
노지 텃밭에서 수박 키우기 가능할까?
1. 노지 텃밭 수박 키우기 – 용어 정리
가. 원 줄기 – 수박에서 가장 처음 성장하는 줄기이며, 어미 줄기 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나. 마디 – 원 줄기에서 성장하는 잎이 성장하는데, 성장하는 잎의 위치를 마디라고 합니다.
다. 아들 줄기 – 원 줄기에서 잎이 생성되고, 원 줄기와 잎의 마디 사이에서 성장하는 줄기를 아들 줄기라고 합니다.
라. 손자 줄기 – 아들 줄기에서 잎이 생성되고, 아들 줄기의 잎의 마디 사이에서 성장하는 줄기를 손자 줄기라고 합니다.
마. 암 꽃 – 수박이 생성될 수 있는 꽃
바. 수 꽃 – 암 꽃을 수정하기 위해 필요한 꽃
사. 적심 – 줄기가 성장하지 못하도록 줄기의 생장점을 잘라주는 행위.
2. 노지 텃밭 수박 키우기 – 순서
가. 원 줄기 관리
텃밭에 수박 모종을 정식한 뒤, 원 줄기를 관찰해 주십시오. 잎의 수량 또는 마디가 6 마디 정도 진행이 되면 원 줄기를 적심해 주십시오.
나. 아들 줄기 유도
원 줄기를 6 마디에서 적심을 진행한다면, 이론적으로 6개의 아들 줄기가 생성될 것입니다. 원 줄기와 마디의 사이에서 아들 줄기가 생성되기 시작하기 때문인데요.
6 마디중에서 2개의 아들 줄기를 성장 시켜야 한다는 점을 기억해 주십시오. 가장 초기에 성장한 2개의 아들 줄기를 성장 시키는 것이 유리하다는 점은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다. 아들 줄기 관리
아들 줄기 2개를 유도하였다면 잎이 20장이 성장할 때까지 꾸준히 관리하면서 성장을 시켜야 합니다. 성장 관리 시 아들 줄기에서 생성되는 손자 줄기는 2개의 마디가 생성되면 적심해 주십시오.
라. 수정
암꽃은 보통 5 마디 정도마다 1개 씩 생성이 되기 때문에 굉장히 귀합니다. 반면에 수꽃은 암꽃 보다는 많은 수량이 생성이 되지요.
아들 줄기가 8마디 정도 생성이 되었을 때, 첫번째 수정을 진행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수정을 진행하는 방법은 수꽃을 따서 수꽃 안쪽의 수분을 암꽃 수분에 인위적으로 비벼주시면서 수정을 진행하십시오.
암꽃 1개에 수꽃 3개 정도를 활용해 수정을 시도해 주시는 것이 수정될 확률이 높다는 점 참고 바랍니다.
농가 및 하우스에서 키워내는 수박은 하우스 내에서 키우는 벌들이 수정에 참여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수정이 되는 경우가 많으나, 노지 텃밭에서는 자연적인 수정이 굉장히 어렵다는 점 꼭 기억해 주시고, 수동적으로 진행하는 것을 기본으로 생각해 주셔야 합니다.
3. 노지 텃밭 수박 키우기 – 주의 사항
가. 수분 유지
수박은 수분을 많이 필요로 하는 식물입니다. 생각 보다 많은 양의 수분을 공급해주시면 좋기 때문에 수분을 많이 공급한다는 생각을 갖고 관리해주시면 좋겠고요. 수분을 공급시에는 토양 안쪽까지 흠뻑 적셔지도록 충분히 공급해 주십시오.
개인적으로는 노지에서 수박을 키우신다면 멀칭을 꼭 진행하시고 키우시면 좋겠습니다.
나. 성장 기간
전체적으로 수박 모종을 옮겨 심고 나면 약 120일 정도의 성장 기간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성장 기간 동안에 노지의 특성상 장마 기간도 포함되는데요.
긴 장마 기간을 잘 버텨내 주어야 수박을 수확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길 수 있습니다.
수분을 좋아하는 수박이지만 장마 기간 동안 엄청난 양의 수분을 공급 받는다면 수박도 버텨내지 못하기 때문에 장마 기간 동안은 수분을 통제해 주는 방법을 생각해야 합니다.
수박 모종을 처음 정식할 때 구멍을 뚫고 심었을텐데요. 이러한 구멍까지 최대한 막아서 장마 동안 내리는 비를 차단 시켜 주시면 좋겠네요.
수박의 전체 성장 기간은 120일 이지만 수박이 수정된 이후, 성장은 어느 정도 진행해야 할까요?
약 45일 정도 성장을 진행해야 합니다. 수정을 시킨 날짜를 메모해 두시고, 수정이 성공하면 45일 뒤 수확할 날짜를 미리 파악해 두시면 맛있는 수박을 수확할 수 있겠네요.
다. 충 피해
수박은 진딧물 피해가 심합니다. 초기 모종 정식 직후부터 조심을 해야 합니다. 저는 대유 총진싹 및 제충국을 활용해 예방을 하고 있다는 점 참고해 주십시오.
진딧물의 피해가 심하면 제대로 성장도 해보지 못하고 수박 모종이 죽게 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성장 초기부터 집중해서 관리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