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늘 양파 – 영양 성장 / 생식 성장 관리 시기

4월 중순 마늘 및 양파 텃밭은 영양 성장에서 생식 성장으로 넘어가야 하는 마지막 시기 입니다. 무엇을 하면 좋은지, 어떠한 것을 하면 안되는지 확인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마늘 양파 구를 늘리려면, 생식 성장으로~!

1. 마늘 양파 – 영양 성장 단계

마늘 및 양파는 월동을 진행하면서 성장의 기틀을 마련하고, 잎과 줄기가 크게 성장 시키는 초기 단계를 지났습니다. 이러한 단계를 영양 성장 단계라고 하는데요.

중부 지방의 경우, 마늘 및 양파의 영양 성장 단계는 4월 중순을 기점으로 마무리 하는 것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양파 마늘 관주를 위해 모두싹 총진싹 루트칼 4종 복합비료 준비한 모습


영양 성장 이전에는 살균 / 살충 / 영양분 공급에 모두 초점을 두며 관리하는 시기죠. 영양분 순환을 잘 시켜주기 위해서 칼슘 영양제도 같이 신경써 주는 편이었습니다.

하지만, 4월 중순이 되었다면, 영양분 공급은 이제 마무리 해 주시길 바랍니다.

지속적인 영양분을 공급한다면 양파 및 마늘은 영양분이 충분하기 때문에 몸집을 계속 키워가기만 하고, 우리가 원하는 구의 결실을 게을리 할 것입니다.

자체적으로 영양분 공급이 줄어들게 되면 위기를 인식하고, 영양 성장에서 생식 성장으로 성장 형태를 변경할 것이기 때문에 무조건 추비를 진행하거나 추가적인 영양분 공급은 막아야 함을 꼭 기억해 주십시오.

단, 병충해 방지와 수확기까지 작물의 지속 관리를 위하여 꾸준히 신경 써 주어야 한다는 것도 기억해 주십시오.

저는 모두싹 4종 복합 비료를 주기적으로 관주 하였는데요. 앞으로 마늘 및 양파 텃밭에는 4종 복합 비료를 사용하지 않을 생각이고요. 모두싹 골드 / 칼슘제 / 총진싹 은 꾸준히 수확기 까지 진행할 생각입니다. 참고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2. 마늘 양파 – 생식 성장 단계

생식 성장 단계라고 하는 것은 식물이 꽃이 피고, 열매를 맺는 단계라고 할 수 있는데요. 양파 및 마늘의 경우, 땅속에서 성장하는 구를 비대하게 만드는 것이 생식 성장 단계 이죠.

위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생식 성장은 본격적으로 4월 중순부터 본격화 할 수 있도록 관리를 진행해야 합니다.

잎끝마름과 잎마름 마늘 밭


건강하게 성장을 진행한다면 좋겠지만, 저의 양파 및 마늘 텃밭에는 잎끝마름과 잎마름병이 발병하였습니다. 꾸준히 관리를 진행하지 않으면 안되는 상황이기 때문에, 복합비료 정도만 중지 시키고 나머지 병충해 및 영양분 순환을 위한 약제들은 사용할 것입니다.

수확기 까지 튼튼하게 유지해 주지 못한다면 수확기에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없으니, 꾸준히 수확기까지 관리를 소홀히 하면 안되겠습니다.

3. 중부 지방 4월 중순 마늘 양파 관리 결론

우리나라의 경우, 수확기가 명확하게 정해져 있죠. 바로 장마를 기준으로 장마가 찾아오기 전에 수확을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4월 중순 마늘 텃밭 모습


수확한 양파 및 마늘의 저장성을 최대한 높이고, 맛을 최대한 맛있게 보존하기 위함임을 참고해 주시고요.

이러한 시기가 찾아오기 전 생식 성장을 충분히 진행해 주어야 성공적인 수확이 될 수 있기에 모든 것이 연결 되어있는 것을 알고 계시면 좋겠습니다.

시기를 벗어나거나 시기에 맞춰 관리가 되지 않으면 식물들은 바로 주인에게 신호를 알리는 것 같습니다. 때에 맞게 관리를 진행하려면 관심을 갖고 식물의 특징을 꾸준히 공부해야 할 것입니다.

저도 부족함이 많아 꾸준히 공부하고 있으니, 같이 공부하면서 텃밭 관리를 재미있게 진행했으면 합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새싹 올라오는 감자 텃밭 관리 사항

마트에서 구매한 쪽파 텃밭에 옮겨 심기 과정

새싹 자란 열무 텃밭 – 보호 관리 작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