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트에서 구매한 쪽파 텃밭에 옮겨 심기 과정

마트에서 판매하는 쪽파를 구매하여 텃밭에 옮겨 심기를 진행했습니다. 빠른 성장과 튼실하게 성장을 유도하기 위해 우리는 어떠한 과정으로 마트에서 구매한 쪽파를 옮겨 심기 해야 할까요?

마트 쪽파 – 텃밭에서 키워 먹자 ! 과정 및 방법은?

와이프가 마트에 방문하였다가 쪽파를 값싸게 구매할 수 있어서 텃밭에 심을 쪽파를 추가로 구매하였습니다.

텃밭에 옮겨 심기를 진행해서 빠르게 성장하는 쪽파를 대파처럼 활용해 보는 것이 목표인데요. 텃밭에 옮겨 심기를 한 마트 쪽파, 그 과정을 확인해 보도록 하죠.

1. 쪽파 옮겨 심기 – 뿌리 부분 세척

가장 먼저 쪽파 뿌리 부분을 세척해 주는 것이 우선인 듯 합니다.

마트에서 구매한 쪽파 뿌리 부분을 세척해 주고 있는 모습


쪽파가 성장한 지역에서의 흙이 묻어 있기 때문에 의도하지 않은 균이 쪽파와 함께 올 수가 있죠. 이러한 혹시 모를 균들을 제거하기 위해 뿌리 쪽에 묻어 있던 흙을 씻어 주는 행위가 필요합니다.

최대한 씻어 내려고 시도해 보시고, 떨어지지 않는 부분들이 있다면 쪽파를 분리하여 세척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쪽파를 분리할 때에는 뿌리가 상하지 않도록 조심히 분리를 하여 주시는 것 잊지 말아주세요.

2. 쪽파 옮겨 심기 – 살균 작업 진행

전용 뿌리 살균제를 텃밭에 구비하고 있다면 좋겠지만, 저는 살균제가 없어서 나라바이오 모두싹을 활용해 살균을 진행하였습니다.

쪽파 살균 작업을 위해 모두싹을 약제를 희석한 물에 쪽파 뿌리 부분을 담가 놓은 모습


쪽파의 뿌리 부분이 잠길 수 있는 깊이 정도로 물을 받아 주시고, 소량의 모두싹을 섞어서 대파를 담궈 주시면 좋겠습니다.

텃밭에 도착하자 마자 관련된 작업을 진행한다면, 다른 기타 작물을 관리하는 동안 쪽파는 살균을 진행할 것입니다. 약 30~1시간 정도의 시간을 살균 진행해 주시면 적당할 것 같습니다.

중간 중간 미끄러지면서 쪽파 전체가 빠지는 일이 없도록 살펴 보았는데요. 적당한 크기의 다라이(대야)가 있다면 조금 더 편하게 살균 작업을 진행할 수 있겠습니다.

3. 쪽파 옮겨 심기 – 옮겨 심기 준비

가장 우선적으로 쪽파를 심어 놓을 텃밭의 두둑을 정하시고, 정한 두둑이 한 줄 심기가 가능한지, 두 줄 심기가 가능한지 판단해 주세요.

쪽파를 심기 위해 두둑 멀칭을 직선으로 절단 후 호미로 쪽파가 심어질 정도로 두둑의 흙을 퍼낸 모습


판단하실 때 쪽파 또는 대파는 흰색 부분(연백부)이 성장할 수 있는 북주기가 가능한 두둑이면 좋겠습니다. 북주기가 가능하다는 것은 북주기시 사용할 흙의 여유분이 많이 있다면 좋겠죠.

대파는 배수가 용이한 곳에서 잘 성장하기 떄문에 너무 낮은 두둑에서는 성장이 더딜 수 있으니 유의하여 쪽파 심는 자리를 선정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 이미지는 대체 속성이 비어있습니다. 그 파일 이름은 ----------1024x521.jpg입니다


저는 북주기 작업을 고려하여 텃밭에 한 줄 심기를 시도했습니다. 쪽파를 심는 간격은 약 8cm ~ 10cm 정도의 간격을 유지하면서 심어 주세요. 텃밭이 작다면 최소 5cm 정도까지도 심는간격을 좁혀 심을 수는 있지만 추천은 하지 않습니다.

쪽파를 심는 깊이는 연백부(쪽파의 흰색 부분)가 두둑의 안쪽으로 들어갈 수 있도록 깊이로 심어 주시면 좋겠습니다.

추후 북주기 작업시 사용할 흙을 한쪽으로 몰아 놓고, 쪽파를 모아 놓은 흙에 기대는 형식으로 쪽파를 심었는데요.

추후 자리를 잡으면 올곧게 쪽파는 일어서게 됩니다. 걱정하지 마시고, 약간 기울여서 심어 주어도 문제가 없다는 점은 참고해 주십시오.

4. 쪽파 옮겨 심기 – 수분공급 및 점착

이렇한 과정을 통해 마트에서 구매한 쪽파를 텃밭에 옮겨 심기 완료하였습니다. 하지만 한 가지 작업이 남아 있는데요.

바로 수분을 쪽파에 공급해 주는 것입니다. 쪽파나 대파는 수분이 많이 필요로 하는 작물이고, 다비성 작물이기 때문에 영양분도 많이 필요해요.

쪽파 정식 완료 후, 수분공급과 점착을 위해 물조리개로 쪽파 텃밭에 물을 공급하는 모습


영양분이 충분하고 배수가 잘 되는 두둑에 옮겨 심기를 마무리 하였다면, 수분 공급은 넉넉하게 공급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수분 공급이 이루어지면서 파와 두둑의 흙이 붙는 점착 역할도 할 수 있기 때문에 옮겨 심기 후에는 꼭 수분을 물조리개로 공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비가 온 뒤, 흙이 수분을 머금고 있다 하더라도, 추가 수분 공급은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네요.

5. 쪽파 옮겨 심기 – 팁

저는 화요일에 마트에서 쪽파를 구매하였습니다. 하지만 주말(토요일 또는 일요일)에만 텃밭을 방문할 수 있는 환경이기 때문에 바로 텃밭에 옮겨 심기 작업을 진행 할 수 없었죠.

만약 저와 같이 마트에서 구매한 쪽파를 심어 짧은 기간 동안 성장 시킨 후 수확을 하기 원하신다면, 되도록 텃밭에 방문하기 바로 전 날 마트에서 쪽파를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구매 후, 기간이 길어질 수록 쪽파의 상태는 힘이 없어질 것이고, 텃밭에 옮겨 심기를 진행한다 하더라도 적응을 성공할 확률이 떨어지기 때문인데요. (좋은 모종을 구매하여 텃밭에 정식하는 이론과 마찬가지라고 보시면 되겠어요.)

텃밭 방문 시기에 맞춰 쪽파의 구매 시기를 조절해 주시길 바라면서 오늘 글은 마무리 하겠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새싹 자란 열무 텃밭 – 보호 관리 작업

양배추 초기성장 반드시 해야 할 것은?

텃밭 호스가 사용중 절단 되었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