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싹은 주말 농장 텃밭을 운영하거나 전문 농가에서 많이 사용하는 친환경 유기농업자재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모두싹과 궁합이 좋은 루트칼 또한 칼슘제로 많이 알려져 있는 유명 제품이죠.
모두싹의 장점중 하나는 다른 약제와 혼용하여도 유연하게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인데요.
혼용이 유연한 모두싹과 같이 사용이 많이 되는 것 약제는 대표적으로 루트칼을 뽑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혼용 사용하기 좋은 모두싹 및 루트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모두싹 및 루트칼 성분 및 특징 알아보기
1. 모두싹
가. 모두싹 제품 주요 성분
모두싹의 가장 주된 성분은 황(S) 성분을 뽑을 수 있습니다. 유황을 미세 가공해서 식물들이 잘 흡수할 수 있도록 흡수력을 높이고, 이로 인해 유황의 구성 물질인 메티오닌과 시스테인 함유량을 증가 시키는 것인데요.
간단히 말씀드리면 미생물의 질소 고정을 촉진하도록 하여 식물의 필수 원소의 흡수를 돕는 것이 주된 목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나. 모두싹 특징
대표적인 유황 성분을 토대로 식물에 도움이 되는 일을 많이 합니다. 내병성 및 내충성을 강화하여 외부에서 침입하는 잡균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안전한 유기농업 자재로서 텃밭에서 친환경으로 텃밭을 만드시는 것이 목적인 분들은 안심하고 사용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해충으로 부터의 피해를 예방하고 억제하는 역할도 할 수 있는 모두싹!
약제를 활용하면 물에 잘 희석되어 사용이 편리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한 약제들도 많이 있는 것 같아요. 하지만 모두싹은 물에 잘 풀어지면서 침전물이 적다는 것이 특징이에요.
열매에도 도움을 주는데요. 맛있는 열매를 수확하기 위한 당도와 풍미를 좋게 하고, 저장성을 향상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다. 모두싹 주의 사항
모든 약제가 그렇지만, 텃밭 식물들에게 적용 시 소량으로 테스트를 진행해 보신 후, 사용해 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항상 사용 전에는 약 10회 이상 흔들어 주어 모두싹이 잘 섞여질 수 있도록 준비 후, 사용을 하시는 것이 좋고, 모두싹을 개봉하셨다면, 가급적 서늘한 곳에 보관하시면서 빠르게 사용을 해주시는 것이 좋겠네요.
유황 성분의 특징이 두드러진 모두싹의 경우, 다른 유황 성분의 약제와는 혼용하여 사용하면 안됩니다.
라. 모두싹 사용법
적용 작물, 병해충 종류 에 따라 사용 시기 및 횟수, 사용량이 전부 다르게 적용되는 것이 좋지만,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희석 비율은 250배, 500배를 많이 적용하시는 것 같습니다.
물 20L 를 기준으로 했을 때 250배의 경우, 모두싹 80g 을 희석해 사용해 주시면 되고, 500배 희석 시 모두싹은 40g 적용하여 사용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꼭 잊지 말아야 할 것은 햇빛이 강한 시간에는 살포하지 마시고, 이른 새벽이나 해가지는 저녁 시간쯤 텃밭을 찾으셔서 살포해주시는 것이 좋다는 것 참고해 주십시오.
TIP. 텃밭 대표작물 모두싹 사용 적용 1) 고추 – 탄저병 – 발병 초기 10일 간격으로 4회 적용 ( 250배 희석) 2) 마늘 – 무름병 – 발병 초기 7일 간격으로 3회 적용 (250배 희석) 3) 배추 – 뿌리혹병 – 정식 후 12일차 및 20일차 , 발병 초기 5일 간격 으로 2회 적용 (250배 희석) 4) 배추 – 무름병 – 발병 직전 10일 간격으로 3회 적용 (250배 희석) 5) 오이 – 노균병 – 발병 초기 5일 간격으로 3회 (250배 희석) 6) 오이 – 총채벌레 – 발병 초기 7일 간격으로 2회 (250배 희석) 7) 토마토 – 잎곰팡이병 – 발병 초기 7일 간격으로 4회 (250배 희석) 8) 파 – 흑색썩음균핵병 – 생육중 관주처리 (250배 희석) 텃밭에서 자주 키우는 작물을 뽑아 말씀을 드려보았는데요. 이 외에도 적용되는 작물은 많이 있습니다. 발병시 진행하는 사항만 몇 개 작성해 보았는데요. 예방 차원에서 모두싹 살포도 진행하면 좋으니 참고해 주세요. |
2. 루트칼
가. 루트칼 성분
모두싹의 경우는 황(S)성분이 주된 성분이었지요? 루트칼의 경우는 칼슘(Ca)성분이 주된 성분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칼슘제를 텃밭에 많이 공급하더라도 칼슘은 잘 흡수가 되지 않아 식물들에게 결핍이 자주 발생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식물들이 칼슘을 잘 흡수할 수 있도록 처리를 진행한 것이 바로 루트칼 킬레이트 칼슘. 루트칼 킬레이드 칼슘은 염류직접 문제를 해결하면서 작물의 양분 섭취도 문제 없이 가능하게 된 것이죠.
나. 루트칼 특징
위에서 말씀을 잠깐 드렸던 칼슘 킬레이팅 기술로 식물들이 칼슘 공급이 원활히 되도록 만들어주는 것이 특징인데요.
발달된 기술로 칼슘 결핍 증상을 해결하는데 굉장히 큰 효과가 있습니다. 칼슘 흡수 효율이 좋아짐에 따라 식물의 뿌리부터 줄기 및 잎, 열매까지 생육이 증진되는 효과가 있는 것이죠.
또한, 토양에 염이 축적되는 것을 예방하여 주는 효과가 있으니, 참고해 주시면 좋을 것 같네요.
TIP. 킬레이팅 칼슘 효과 1. 길항 작용 해결 – 질소, 가리, 마그네슘 등의 영향을 받지 않고, 흡수될 수 있습니다. ( 길항 작용 이란? 상반 되는 2가지 요인이 동시에 작용하여 서로간의 효과를 상쇠 시키는 작용 ) 2. 고온기에도 식물내 이동성을 향상시켜서 어린 잎 및 열매까지 칼슘 공급이 원활하게 될 수 있도록 합니다. 3. 킬레이트 칼슘은 인산, 황과의 결합으로 인한 불용화를 방지하고, 칼슘과 같이 인산 및 유황의 흡수율을 높입니다. |
위에서 말씀드린 루트칼의 특징을 간단하게 정리해 본다면, 완벽 칼슘 결핍 치료와 뿌리 발근을 강화하여 식물에 필요한 다양한 생육을 증진 한다고 기억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 루트칼 사용법
위 표는 루트칼을 식물에 적용하기 위해 정리해 놓은 자료입니다. 사용량은 200평 기준으로 적용되는 사용량임을 인지하여 주시고, 사용량을 지키셔서 텃밭에 관주시비를 적용해야 한다고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만약, 모두싹과 혼용 사용시에는 경엽처리도 가능하다는 점 참고해 주십시오. 개인적인 경험상 말씀드리는 의견임을 참고바랍니다.
3. 모두싹 루트칼 혼합 사용
이론적인 사항에 대해 모두싹 및 루트칼에 대해 설명을 드려보았는데요. 정답은 사실 없습니다. 하지만 제가 경험해본 결과 전반적으로 성장에 도움이 되는 것은 느꼈던 것 같습니다.
특히 저장성을 높이기 위한 구근류 식물들에게는 큰 효과가 있었고, 살충에도 효과가 좋았다고 말씀을 드리고 싶네요.
저는 발병이 되고 난 이후 적용한 것이 아닌, 예방 차원으로 꾸준하게 텃밭에 경엽처리를 진행했었다는 점 참고해 주십시오.
모두싹과 루트칼은 워낙 유명한 조합이기도 하고, 각각의 약제 또한 충분히 좋은 약제 이기 때문에 각각 활용하셔도 좋다고 말씀을 드리고 싶고, 혼합하여 사용하여도 좋다고 말씀을 드리고 싶네요.
꼭 텃밭 적용 전 테스트 진행을 해보시는 것은 잊지 마시고요. 항상 즐거운 텃밭 운영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