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종을 구매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는 것 같습니다. 인터넷으로 판매되는 모종을 구매하거나, 종묘상 또는 농협 등에 방문해서 모종의 상태를 살피고 구매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오늘은 인터넷 온라인 모종 구매에 대해 이야기 해보도록 할게요.
모종 구매 – 인터넷(온라인)으로 배송 받아도 괜찮을까?
4월 말 정도 부터 모종을 무엇을 구매해야 할지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으시죠? 보통은 어떻게 구매를 진행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온라인 으로 구매하시거나 오프라인으로 구매하시는 경우가 있을 텐데, 오늘은 온라인으로 모종을 구매하는 것에 대한 장단점 및 개인적인 의견을 말씀드려볼까 합니다.
1. 모종 인터넷 구매 장점
인터넷으로 모종을 구매한다면 어떠한 점이 장점일까요?
번거롭게 모종을 구매하려고 종묘상이나 오프라인 매장을 방문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심고자 하는 목표 일자를 기재하여 보내면 모종을 텃밭에 옮겨 심기 하루 전에 모종이 도착할 수 있도록 배송이 진행이 되는데요.
모종의 상태도 저의 경험상 좋다고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단, 인터넷에도 다양한 모종의 판매처가 있는데요. 여러 판매처 중에서 제가 구매하는 곳은 한 곳 뿐입니다. 이유가 무엇일까요?
텃밭에 심을 수 있는 품종이 매우 다양하고, 배송시 상태가 좋은 모종을 배송해 주기 때문에 다년간 한 곳에서만 믿고 거래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모종을 집중적으로 판매하는 4~5월 가장 쉽게 구매를 할 수 있는 곳이 바로 종묘상인데요. 모종만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곳이 아니다 보니, 모종의 상태가 오히려 좋지 않았던 품종도 많이 있었던 것 같아요.
(모종의 크기가 작다거나, 시들한 모종의 상태, 웃자람 현상이 나타나는 등의 모종이 많기 때문에 잘 선별해야 합니다.)
하지만, 온라인으로 제가 거래하는 판매처는 모종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전문점으로서 관리하며 판매하다 보니, 오히려 더 믿음이 가는 부분이 있는 듯 합니다.
배송 후, 모종 상태가 나쁘다면 후 처리가 힘든 살아있는 식물이기 때문에 오히려 상태가 좋은 것 위주로 골라서 판매하고 있는지도 모르겠어요.
저는 다 년간 구매한 결과 큰 불만 없이 이용을 하고 있다는 점은 참고해 주십시오.
2. 모종 인터넷 구매 단점
대부분 온라인 또는 인터넷으로 살아있는 모종을 구매할 때 걱정하시는 것이 모종의 상태인데요. 오히려 위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모종의 상태에서 실망을 해 본적은 없습니다.
단점이라고 말씀드리면 배송일 관련일텐데요. 판매처에서 우리가 요청하는 필요로 하는 일자 전에 배송을 시작하더라도 배송 업체 또는 배송 관련 문제가 발생되어 늦게 배송이 된다면 문제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늦어지게 되면 살아있는 모종의 상태는 오히려 오프라인에서 구매하는 상태보다 안 좋아 질 수 있는 단점이 있겠죠.
또 하나의 문제로는 배송중 충격으로 인해 모종에 스트레스가 반영되어 새싹의 줄기가 부러지거나 잎이 찢어지는 경우가 발생될 수 있는 확률이 존재합니다. 이와 관련된 사항을 배송된 포장 상태를 보시고 이야기 해보죠.
3. 모종 인터넷 구매 포장 상태
저의 경우, 인터넷으로 온라인 주문시 다양한 모종을 구매하고, 한 가지 품종에서도 다양한 종류를 구매합니다.
고추, 가지, 토마토, 옥수수, 비트, 애호박, 수박, 참외, 오이 등 다양하게 종류별로 주문을 하기도 하고, 세부적으로 나누어지는 종류도 많이 주문한다는 이야기를 드리고 싶은 것인데요.
고추 모종을 구매한다고 가정하면 청양 고추, 일반 고추, 가지 고추, 꽈리 고추 등 다양한 종류를 구매한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은 것입니다.
이렇듯 여러 종류의 고추 모종은 초기 고추 모종의 형상을 보고 구분하기 어렵기 때문에 어떠한 종류의 고추인지 확실히 표기해야 구분할 수가 있어요.
(토마토, 호박, 오이 등 종류가 많은 품종들은 모두 포함되는 사항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종류 별로 신문지를 감싸 포장한 상태로 배송이 되며, 신문지 외부에 해당 모종의 품종을 기재하여 배송 됩니다.
포장된 모종을 감싸고 있는 신문지를 오픈하면 모종이 심어있는 포트에도 해당 모종의 품종을 확인 할 수 있어 2중으로 확인 할 수 있어 좋습니다.
또한, 신문지로 포장이 되어있어 줄기 및 잎의 보호가 잘 유지되면서 배송이 완료되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는데요.
제가 경험한 사항으로는 약 5% 내외로 줄기 및 잎에 피해가 발생된 채로 배송이 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이 부분은 온라인으로 모종 구매시 참고해 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4. 결론
인터넷에서 모종을 판매하는 판매처를 보면 모종 판매가 많이 되는 시기에만 판매하는 판매처들이 있는데요. 그런 곳 보다는 인터넷 카페를 운영하는 육묘장이나 모종 전문 가게를 찾아 가입 후, 구매해 보시는 것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좋은 판매처를 찾게 되면, 매년 모종 구매시기에 판매처에서 보유중인 모종의 List를 문자로 발송해주고, List 확인 후 구매하고자 하는 품목과 배송 예정일을 지정하여 회신하면 모종 금액 이체 후, 배송이 되어주는 시스템이에요.
제가 가장 많이 진행하고 있는 방법이기도 해서 추천을 드립니다. 온라인에서 실수로 구매하지 못한 모종 또는 모종 수량을 급히 늘려야 하는 시기일 때만 오프라인에서 모종을 구매하고 있는 것은 참고해 주십시오.
오프라인에서 판매되지 않는 특별한 모종, 튼실한 모종을 구매하고자 하신다면 이용해 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제가 이용중인 거래처의 경우는 밝히지 않음을 양해 부탁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