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흔히 카페에서 보는 포터필터는 스파웃 포터필터라 생각이 됩니다. 커피가 추출이 되어 내려올때 뾰족한 하단 부분의 스파웃으로 떨어지는 포터필터 말이죠. 오늘은 스파웃 포터필터가 아닌 바텀리스 포터필터 사용에 대해 이야기 해 볼게요.
바텀리스 포터필터를 사용하는 이유는?
1. 바텀리스 포터필터 사용 장점
에스프레소 추출 영상을 볼 때면 포터필터 바스켓 밑 부분이 전체적으로 보이는 바텀리스 포터필터를 사용하여 촬영을 하죠.
바텀리스 포터필터를 활용하여 하단면을 확실하게 볼 수 있어서 추출의 성향을 잘 볼 수 있다고 판단하거나 인지를 하는 것은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사실 저처럼 초보라고 하면 추출 흐름이 한눈에 보이는 바텀리스 포터필터가 더 편하다고 느끼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요.
제가 바텀리스 포터필터를 선택한 가장 큰 이유이기도 합니다.
또 한 가지 이유를 찾자면, 바로 바스켓 사이즈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스파웃 포터필터는 하단면이 닫혀 있는 형태이기 때문에 바스켓 높이를 변경하려면 포터필터 깊이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엘로치오 마누스의 경우, 제공되는 스파웃 형태 포터필터의 경우, 바스켓이 체결되는 하단이 곡션을 띄기 때문에 높이가 높은 바스켓은 체결이 되지 않고 바스켓이 뜨는 형태가 발생될 수 있어요.
벽면이 수직으로 떨어지고 싶은 VST 바스켓 같은 경우, 체결이 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바스켓 구매시 스파웃 포터필터를 사용한다면 확인 후 바스켓을 구매해야겠네요.
하지만, 바텀리스는 하단이 뚫려 있기 때문에 바스켓 높이에 제약이 없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 바텀리스 포터필터 사용 단점
카페에서는 추출 성향이 보기 좋다는 장점이 있는 바텀리스 포터필터를 주력으로 사용하지 않는 것일까요?
맞습니다. 프로들은 추출 성향을 스파웃에서 떨어지는 줄기의 형태 및 추출 커피 색으로 모두 구분을 할 수가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굳이 바텀리스 포터필터를 사용하지 않아도 추출이 제대로 이루어지는지 확인하는 것은 문제가 없습니다.
사실 저울을 통해 추출 시간 및 추출량을 추출과 동시에 확인하며 추출하기 때문에 저울에 표기되는 정보만 보더라도 제대로 추출이 이루어지는지는 확인이 가능하더라고요.
다음으로 말씀을 드리고 싶은 것은 추출시 에스프레소 잔에 추출을 바로 진행하는 경우입니다. 스파웃의 경우, 얇은 커피 줄기들이 다소곳 하게 커피 잔으로 내려오는 반면, 바텀리스 포터필터는 채널링이 발생하지 않고, 추출이 원활하게 진행된다고 하더라도, 잔 벽면에 커피가 튀어 지저분하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카페에서는 깔끔한 형태로 커피를 소비자에게 전달해야 하기 때문에 바텀리스 보다는 스파웃 형태의 포터필터를 사용하는 것 같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바텀리스 포터필터는 2샷을 추출할 때, 2개의 잔으로 나누어 추출을 할 수 없습니다. 스파웃 포터필터는 스파웃 형태에 따라 1잔 또는 2잔으로 나누어 추출을 할 수가 있죠.
이러한 저도 2샷의 에스프레소를 내리면 약 40g의 에스프레소가 내려지는데, 포터필터를 바텀리스로 사용하다보니 분할 하기가 불편해 분할하지 않고 그냥 마시게 되더라고요.
에스프레소 전문바에 가면 15g의 커피로, 약 40g 정도를 추출하는 것 같고, 2잔을 추출하면서 20g 정도를 1잔의 에스프레소로 소비자에게 전달 하는 것 같아요.
에스프레소를 부담없고, 거부감 없이 마시는 정도의 용량을 공급하면서 단가도 생각하기 때문에 에스프레소 바의 경우 굉장히 스파웃 포터필터를 선호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또 다른 예로 손님이 기본으로 제공되는 2샷의 아메리카노에 1샷을 추가하여 주문한다고 가정하면, 바텀리스 포터필터 보다는 스파웃 형태가 더 좋겠죠?
3. 바텀리스 포터필터 사용 결론
바텀리스가 포터필터가 무조건 좋다는 것은 아닐 수 있다는 개인적 결론입니다. 사용하는 형태나 장소 등에 따라 다를 수 있고, 사람의 성향에 따라 선호하는 형태가 있을 수 있다 생각이 들어요.
초보는 무조건 추출 성향을 보기 위해서 바텀리스 하나 정도는 있으면 추출 연습시 편할 수 있고, 추출을 많이 내려 적응이 되면, 잘 추출된 세팅으로 스파웃 포터필터를 사용하여 내려 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잘 세팅된 추출이 스파웃 포터필터를 사용할 때 커피가 떨어지는 줄기, 추출 시간이 늘어남에 따른 커피의 색 등을 확인하면 홈카페를 운영하는 개인의 능력치가 더 높아지지 않을까 싶네요.
그래서인지 요즘 스파웃 포터필터가 굉장히 구매하고 싶습니다. (스파웃 부분이 뾰족하고, 분리 및 청소가 쉬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