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울 토마토 키우기 – 곁순 관리

방울 토마토 키우기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관리라 생각됩니다. 원줄기를 기준으로 성장을 시켜야 하기 때문에 유심히 방울 토마토를 관찰하며 키우기를 진행하셔야 하는데요.

텃밭지기님들이 관리해야 할 사항에 대해 간단하게 말씀드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방울 토마토 키우기 – 곁순 및 초기 열매 제거까지


1.방울 토마토 키우기 – 곁순


방울 토마토를 텃밭에 모종으로 옮겨 심는 경우가 대부분일 것입니다. 모든 준비 (모종 옮겨심기 및 지주대 설치 등)를 끝마쳤다면, 매주 텃밭에 방문하여 방울 토마토를 관리해야 하죠. 정말 매주 진행해야 합니다.

방울 토마토는 원줄기 기준으로 키워내야 하고, 원줄기는 계속적으로 뻗어나가며 성장을 진행합니다.

원줄기와 마디의 잎 사이에서 성장을 하는 곁순이 있는데, 이러한 곁순은 토마토 성장에 방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곁순 초기부터 제거를 진행해야 해요.

방울토마토 성장에 불필요한 곁순을 제거


매주 텃밭을 방문하여 방울 토마토의 성장을 보면 1~2 마디 정도 성장을 진행합니다. 그렇게 되면 매 주마다 1~2개 정도의 곁순은 매주 꾸준하게 제거를 진행해야 한다는 뜻과도 같아요.

사진과 같이 곁순을 보자마자 제거를 진행해 주십시오.

곁순을 제거할때는 별도의 도구는 필요하지 않고, 손끝으로 제거를 진행하셔도 전혀 무리가 없습니다.

TIP. 곁순을 제거한 자리는 더 이상 곁순이 생성되지 않는다고 생각하지 마세요.

제거된 곁순의 위치에 또다시 곁순이 성장 할 수 있습니다. 매주 텃밭을 방문해서 곁순을 제거하신다면 뿌리부터 원줄기의 성장점까지 마디 전체를 살피셔서 추가적인 곁순이 없는지 매번 확인해 주십시오.


방울 토마토 곁순을 제거하는 것을 놓치게 되면 곁순은 원줄기처럼 성장을 진행하여 원줄기가 어떤 것인지 구분할 수 없을 정도의 크기로 성장을 하게 됨을 꼭 기억해 주십시오.

원칙은 위에서 말씀드린 원줄기와 마디 사이에서 곁순이 생성됨을 기억해 주시면, 곁순을 놓치고 성장을 시킨 비상사태에도 원줄기와 곁순을 구분할 수 있기 때문에 곁순의 성장 위치는 꼭 기억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방울 토마토 키우기 – 초기 열매 제거


모종을 구매하여 옮겨 심기를 진행할 때 모종을 보면 열매가 열려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녹색 방울 토마토 열매가 열려있기 때문에 열매를 키워야겠다고 마음 먹으신 분들이 많겠지만, 초기의 열매는 과감히 제거를 진행해야 합니다.

토마토 초기 성장에 불필요한 열매 제거


만약 열매를 두고 키우게 되더라도, 성장하게 되면서 열매가 두둑의 바닥 면에 닿기 때문에 열매를 수확할 수 있는 시기까지 유지하기도 힘들죠.

방울 토마토 모종을 옮겨 심고, 뿌리가 두둑에 적응하면서 자리잡고 난 뒤에 초기 열매를 제거해 주시는 것이 좋다고 판단되니 참고해 주시면 좋겠네요.


3. 방울 토마토 키우기 – 곁순 및 열매 제거의 이유

방울 토마토는 장마를 버텨낸다면 여름의 끝자락 정도까지만 수확이 가능합니다. 수확이 가능한 시기가 지정되어있기 때문에 그 사이에 빠르게 성장을 시켜 열매를 수확할 수 있도록 준비를 진행해야 하죠.

성장을 빠르게 진행하기 위해서는 에너지를 성장에 집중하는 시기가 무조건 필요하기 때문에 불필요한 곁순과 초기 열매의 경우에는 과감하게 제거를 진행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원줄기 성장에 도움이 되지 않는 곁순과 먹지도 못하는 초기 열매를 키우기 위해 성장 속도를 늦춘다는 것은 추후 많은 수확을 할 수 있는 시기를 놓칠 수 있기 때문에 고민하지 마시고 제거를 진행해 주십시오.

같이 보면 좋은 글

텃밭 오이 모종 심기 주의 사항

성호육묘장 양파 모종 심기 방법

넝쿨작물(식물) 공간 만들기

토마토 모종 심기 주의사항

강원도 대학찰옥수수 모종 심기 궁금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