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추 텃밭 달팽이 습격! 대책이 있을까?

텃밭에서 김장 배추를 키워내기 위해 무 농약으로 키워 내고 있다면 고민이 많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특히 저는 달팽이의 습격이 참 무서운데요. 이러한 달팽이의 습격을 막을 수 있는 대책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주말 농장 텃밭 달팽이 팽이싹 활용해 보자.

1. 배추 텃밭 달팽이의 모습

배추 잎을 마구잡이로 먹는 달팽이.

매번 달팽이를 잡기 위해 배추 안쪽을 보아도 잘 보이지 않아 스트레스가 많습니다. 지속적으로 피해는 받고 있는데 말이죠.

김장 배추 텃밭에 피해를 주고 있는 민달팽이 모습


이러한 달팽이는 대부분 민달팽이가 많은데요. 생긴 것도 비호감으로 생겼습니다. 이러한 민달팽이를 잡기 위해서는 농약을 치면 좋겠지만, 농약을 최소화 하기 위해 제가 찾아낸 것은 바로 팽이 싹 이라는 달팽이 유인구제제입니다.

생긴 것도 비호감인데, 텃밭 및 주말 농장에 피해를 입히는 달팽이를 박멸해 보도록 하죠.

2. 달팽이 습격을 막기 위해 팽이싹(달팽이 유인구제제)

1) 구매

저는 인터넷에서 구매를 하였는데요. 팽이 싹의 특징중 하나가 건조한 곳에 보관을 하고, 개봉 후에는 가능한 한 빠르게 사용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달팽이 방재를 위해 구매한 팽이싹 포장재와 약재 세부 모습


포장 단위가 500g 또는 50g 단위로 판매하는 것을 파악하고, 저는 텃밭이 규모가 크지 않기 때문에 50g 단위로 소 포장된 팽이 싹을 구매하여 활용을 하고 있습니다.

텃밭의 크기 및 용도에 따라 포장 단위를 맞춰 구매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2) 팽이 싹 특장점

유인미끼재로서 밤에 주로 이동하는 달팽이를 야간에 유인하여 박멸을 시키는 팽이싹.

제조사에서 알려주는 특장점은 반드시 필수적으로 숙지를 해야겠습니다.

가. 유인미끼재로 달팽이가 야간에 유인이 되어 먹고 박멸하게 되는 원리입니다.

나. 달팽이가 잘 나오는 장소에 2.5평당 40g 정도를 사용하여 주십시오.

다. 건조한 곳에 보관을 하시고, 가능한 한 빨리 사용을 하여 주세요.

상기 내용(가.~다.)에 사용 방법 및 원리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을 파악하여 텃밭에 적용해 볼게요.

3) 주의 사항

해충을 박멸하는 유인재는 대부분 성분이 강하기 때문에 반드시 하기 내용(가.~다.)대로 주의를 하며 활용을 해야 합니다.

가. 토양이나 물에 섞지 마세요.

나. 토양에 물을 줄 경우에는 물이 땅속에 스며든 후 뿌려주세요.

다. 사람 또는 가축이 먹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작물의 피해를 막는 것도 중요하지만, 사용자의 피부나 눈에 묻으면 빠르게 깨끗한 물로 바로 씻어내야 하는 것도 기억해 주세요.

만약 먹게 되면 미지근한 소금물을 마시게 해서 토하게 한 후, 바로 병원으로 달려가 의사에게 진료를 받아야 하는 점도 기억해 주십시오.

배추 텃밭 두둑의 멀칭 비닐 위에 팽이싹을 일정량 놓아준 모습


저는 특징 및 주의 사항을 고려하여 장갑을 착용한 후, 배추 텃밭 멀칭 비닐 위쪽에 올려 놓아 주었습니다.

소량으로 여러 군데 놓는 것이 조금 더 박멸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어 여러 장소에 팽이싹을 설치해 둔 점은 참고해 주세요.

3. 결론

제가 텃밭에 설치해 본 결과, 팽이싹 주변에서 달팽이가 죽어있는 것을 목격하였습니다.

하지만 달팽이의 수량이 작고, 이것으로 텃밭의 달팽이들이 모두 잡혀서 박멸 되었다는 느낌은 받지 못했네요.

하지만 효과가 아예 없는 것은 아니었기 때문에 달팽이 피해가 심한 텃밭에서는 사용을 고려해 보시는 것도 대책중에 하나 일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팽이 싹만 설치하면 무조건 달팽이가 박멸된다’는 아니라는 뜻입니다.)

저는 약 2년 전부터 소량으로 구매하여 활용을 하고 있다는 점은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