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추 옮겨심기 2차 및 솎아내기 작업

상추를 씨앗으로 3월 말 파종 후, 1개월 성장 하여 옮겨 심기 1차를 시도했고 솎아 내기 작업 과 2차 옮겨 심기까지 진행하였네요. 옮겨 심기를 진행한 후 결과가 성공적인지 확인해 보고 추가적인 관리 사항은 없는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상추 옮겨 심기 결과 확인 및 솎아 내기 작업

1. 상추 옮겨심기 1차 결과

이전 글에서 상추를 처음 옮겨 심기 작업 완료 한 뒤, 옮겨 심기 과정에 대하여 설명 드렸었는데요. 옮겨진 상추가 텃밭에 잘 적응하고 있는지 확인해 봐야겠죠.

이전 글 확인하기 – 상추 파종 후, 솎아내지 않고 옮겨 심기 성공?



상추의 크기가 너무 어리지 않는다고 하면, 옮겨 심기를 진행해도 큰 무리 없이 잘 적응할 수 있다고 말씀을 드린 부분 기억하실까요?

맞습니다. 옮겨 심기를 1차로 진행한 텃밭을 확인해 보니 역시 실패 없이 100% 모두 적응을 완료하여 자리를 잡고 있는 모습입니다.

일주일 전 1차 옮겨심기를 진행한 상추 텃밭의 모습


단, 제일 밑 단의 잎들은 멀칭 비닐의 피해나 옮겨 심기를 진행할 때 꺽이는 등 피해를 입었기 때문에 상추가 자리를 잡으면서 밑 단의 잎들은 포기를 한 모습이 보여집니다.

하지만 가운데 새롭게 성장하는 새순을 확인해 보면 싱싱하게 모두 성장을 준비하고 있네요.

이렇게 자리만 잡게 되면 일주일 안에 놀라운 모습으로 성장을 해 줄 것입니다. 추가로 저는 옮겨 심기 1차를 진행하고, 아직 진행하지 못한 상추 텃밭의 다른 부분을 옮겨 심기 2차 시도 및 솎아 내기 작업 진행 할 것 입니다.

2. 2차 옮겨심기와 솎아내기 작업

일주일 차이로 2차 옮겨 심기를 시도하려고 하니, 상추들이 많이 성장하여 옮겨 심기를 진행하더라도 자리를 잘 잡고 성장할 확률은 더욱 더 많아지겠네요.

분할한 상추 2차 옮겨심기 진행 완료한 텃밭 모습


옮겨 심기를 진행하면 역시 죽어가듯 축 늘어지면서 상추의 잎이 축 늘어지는 모습을 보입니다. 하지만 다음 주 정도면 밑 단의 잎 정도만 시들면서 다른 잎들은 힘 있게 잘 성장해 줄 것입니다. 옮겨 심기 1차 완료한 상추가 텃밭에 잘 적응하면서 자리를 잡고 성장한 것처럼 말이죠.

속아내기 작업 뒤, 상추 옮겨심기를 하고 남은 상추 샐러드로 먹기 위해 수확


저는 씨앗 파종시 많은 상추 씨앗을 점 뿌림 하였는데요. 옮겨 심기 2차를 통해 두둑이 전부 채워 졌으니, 솎아 내기 작업을 통해 샐러드용 상추를 수확해야겠네요.

수확은 상추 밑 단의 잎만 수확하는 방식이 아닌 뿌리 채 뽑아서 상추의 뿌리만 제거하여 수확을 마무리합니다.

그동안 한 장소에서 여러 개의 상추가 성장하는 바람에 잎이 야들야들하면서 맛이 굉장히 좋아요. 이러한 잎으로 샐러드나 상추 무침을 만들어 드시면 너무 맛이 좋습니다.

3. 텃밭 옮겨심기 후 관리 사항

상추 옮겨 심기 후에 제가 항상 잊지 않고 하는 일이 있죠. 바로 수분 공급입니다.

1차 및 2차 옮겨심기 한 상추 텃밭 수분 공급 모습


텃밭에 잘 적응을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물 공급을 통해 적당한 수분 공급이 이루어져야 두둑 안쪽 영양분을 수분과 함께 동시에 흡수하면서 자리를 잘 잡을 수 있는 것입니다. 잊지 말고 수분 공급을 진행해 주십시오.

옮겨 심기 후, 성장에 도움을 주지 않는 시들한 잎을 제거하는 모습


마지막으로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바로 옮겨 심기를 진행하면 성장에 불필요한 잎들은 모두 제거를 우선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잎은 불필요한 영양분을 빼앗아 갈 수 있기 때문인데요. 불필요한 영양분을 빼앗아 갈 뿐만 아니라, 광합성에도 문제가 될 수 있어요.

상추 텃밭에 같이 심는 양상추의 경우, 원형의 형태를 띄면서 성장을 하는데, 사진과 같이 원형의 형태 그대로 잎이 말라버리면 안쪽에서 성장중인 잎들이 광합성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잎들은 모두 깨끗하게 제거해 주면 상추 성장에 굉장히 많은 도움이 될 수 있겠네요.


같이 보면 좋은 글

성호육묘장 검정 땅콩 모종 온라인 구매 후기

양배추 웃거름(=추비) 주는 시기 및 방법

텃밭 옥수수 심는 방법 및 주의 사항

텃밭 방울 토마토 심는 방법 및 초기 세팅

5월 초 열무 수확과 함께 해야 할 일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