텃밭에 자리를 잘 잡고 성장중인 수박. 줄기와 잎이 잘 성장하고 있다고 안심하면 안됩니다. 수박 열매가 수정이 되어야 키우는 목적이 달성되는 것인데, 시기가 맞지 않아 어렵네요. 오늘은 수박 인공 수정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합니다.
주말만 방문하는 주말 농부 수박 인공 수정 어려워!
1. 텃밭 수박 성장 현황
현재 2개의 수박이 성장을 진행하고 있고, 1개의 수박에 아들 줄기를 2개씩 키우고 있습니다.
병충해 방지와 충분한 영양분을 공급함으로서 수박의 줄기 및 열매가 잘 성장을 하고 있는데요. 매주 방문하여 줄기 관리까지 꼼꼼하게 하고 있으니, 아주 지극 정성으로 키우고 있는 셈입니다.
지극 정성으로 키우고 있는 이유는 바로 수박 열매를 얻기 위함인데요. 수박 열매가 수정이 되지 않아 참 난감하네요.
기본적으로 아들 줄기 5~6 마디 정도에 수박을 만들 수 있는 암꽃이 생성되지만, 약 10~12 마디 정도에서 열매를 수정해야 안정적으로 키울 수 있어 목표를 2번째 암꽃이 달리는 10~12 마디에 수정을 시도하려고 했는데요.
방문해 보니 벌써 목표하는 위치의 암꽃이 시들어 버렸습니다. 4개의 아들 줄기를 키우고 있는데, 1개가 벌써 실패했네요.
주말만 방문할 수 있는 주말 농부로서 수박을 수정 시키기란 참 어렵긴 하네요.
열매 수정이 늦어지면 늦어질 수록 수박 열매를 수확하는 확률은 떨어질 수 있으니 걱정되기도 합니다.
2. 수박 열매 인공 수정 방법
실패한 암꽃 수정도 있지만, 시도를 할 수 있는 기회가 있기도 합니다.
약 8시 정도에 수정을 시도해 보았는데요. 우선 수꽃을 약 3개 정도 준비하여 암꽃과 수정을 시도해 볼 생각이에요.
수꽃이 준비가 되면 수꽃의 중심부 기준으로 꽃잎을 모두 뒤로 꺽어 주어 수정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손으로 잡아 주십시오.
다음으로는 암꽃의 중심부에 살짝씩 문질러 주면서 수박 인공 수정을 시도 합니다.
제가 아침 8시에 진행을 했다고 하는 것은 사진과 같이 꽃이 피어있는 시간이 짧기 때문에 암꽃이 피어있는 시간에 맞춰 시도를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참고해 주시고요.
이렇게 같은 방법으로 준비해 놓은 3개의 수꽃으로 수정을 반복해 주십시오.
이렇게 수정을 하고 난 뒤에는 수정을 한 날을 기록해 두는 것이 좋아요. 만약 수정이 성공하여 수박 열매가 성장을 시작한다면 수확 시기를 판가름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단서가 될 수 있으니, 수정한 날을 꼭 기록해 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수박 열매의 수정도 그렇지만, 주말만 방문하는 주말 농부로서 아쉬울 때가 참 많습니다. 맛있게 익은 오이를 적절하게 수확할 수 없고, 호박도 마찬가지고.
하지만, 기타 다른 작물들이 만족감을 주기 때문에 항상 주말 농장 즐거운 마음으로 시도하고 있네요.
(수박 열매도 언젠가는 성공하여 기쁜 마음으로 수확 할 수 있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