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배추 웃거름(=추비) 주는 시기 및 방법

매주 양배추가 성장하는 모습에 놀라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그만큼 빠르게 성장을 하는 양배추 이기 때문에 우리는 영양분이 부족하지 않도록 웃거름을 주어야 하는데요. 양배추 추비 주는 시기 및 방법에 대하여 오늘 이야기 해볼게요.

적당한 양배추 웃거름 시기와 방법을 알아보자!

1. 양배추 추비(=웃거름) 주는 시기

텃밭에 양배추를 3월 말에 모종으로 정식하여 현재 5주 차가 되었습니다.

5월초 텃밭에서 성장중인 양배추의 모습


5주 동안 빠른 속도로 텃밭에 적응한 양배추의 모습은 굉장히 잎을 크게 펼치며 성장하고 있는 모습이네요.

이런 속도로 성장을 유지한다면 반드시 추가적인 비료는 해 주어야 할 것입니다.

1차 추비는 모종을 심고 약 2주 ~ 3주 정도 성장을 진행할 때 양배추 성장을 확인하면서 웃거름을 진행합니다.

밑거름 작업을 충분히 하였지만, 양배추의 성장 속도가 느리게 느껴진다면 2주 안에 추비를 진행하고요. 성장 속도가 적당하다면 3주 차에 웃거름을 진행하면 되겠네요.

(저는 양배추 성장이 좋아서 약 2주차 정도에 4종 복합비료를 활용해 엽면시비로 간단하게 추비를 진행하였습니다.)

보통은 양배추의 경우, 3주에 한번씩 2차와 3차 추비를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이므로, 간단하게 3주에 한번씩 1차,2차,3차 추비를 진행한다고 기억해 주면 편할 것 같네요.

저는 2주 차에는 간단한 1차 추비(4종 복합비료 엽면시비)를 진행했기 때문에 3주가 지난 5주 차에 2차 추비를 진행할 것입니다.

양배추 차수 별 웃거름 위치를 표기한 텃밭 그림


만약 1차~3차까지 모두 밑거름 형태로 웃거름을 준다면, 그림과 같이 웃거름 위치를 기억하셔서 추비를 진행해 주세요.

1차는 양배추와 양배추 사이에 진행하고, 2차 및 3차 웃거름은 양배추의 양 옆에 진행하는 것이 좋다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 2차와 3차의 웃거름 위치는 서로 교차 적용해도 무방합니다. )

2. 양배추 웃거름(=추비) 비료

양배추 웃거름으로 활용하는 비료는 웃거름으로 많이 사용하는 NK비료를 사용합니다.

양배추 텃밭에 웃거름으로 사용할 NK비료 모습


제가 사용중인 비료는 위 사진과 같은 NK 비료인데요. 황 성분과 미량요소들이 같이 혼합된 비료라고 할 수 있겠네요.

제가 사용중인 NK비료를 꼭 사용하라고 보여드린 것은 아니고, 다양한 NK비료가 출시되어 있으니 본인의 텃밭에 활용도 좋은 NK비료를 선택하여 활용하면 좋겠습니다.

NK의 성분이 달라지는 경우도 있고, NK를 베이스로 하여 추가되는 성분이 제조사마다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유심히 보고 구매 후 양배추 텃밭에 활용해 주세요. ( N=질소 / P=인산 / K=칼리 )

3. 양배추 웃거름(=추비) 주는 방법

위에서 말씀드린 NK비료와 차수에 맞는 위치를 알고 있다면, 양배추 웃거름을 진행할 수가 있는데요.

양배추와 양배추 사이에 위치를 잡고 NK비료를 넣어주고 있는 모습


저처럼 10g 정도 용량의 전용 스푼가 있다면 더욱 편리합니다. 약제를 구매할 때 서비스로 주는 계량 스푼이기 때문에 구매시 잘 보관해 두셨다가 활용하면 좋겠네요.

사실, 이러한 계량 스푼이 정확한 용량을 측정할 수 있어 좋긴 하지만,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밥 숟가락으로 수북하게 넣어 주는 것을 더욱 선호 합니다.

(밥 숟가락을 활용하면 정확한 계량은 할 수 없지만, 비교적 비슷한 용량을 일괄적으로 넣을 수 있고, 멀칭 비닐을 뚫거나 비료가 들어갈 흙을 퍼낼 때 밥수저로 모든 걸 할 수 있기 때문에 작업성 및 속도가 엄청 빨라집니다.)

NK비료의 사용량은 약 10g 정도 사용하여 정확한 위치에 멀칭비닐을 뚫고, 살짝 흙을 파낸 다음에 NK비료를 넣어 주면 끝이 납니다.

NK비료를 넣어 주고 흙으로 다시 덮어주고 있는 모습


여기서, 굉장히 중요한 점이 한 가지 있는데요.비료를 넣어 준 다음 비료 위에 반드시 흙을 덮어 주어야 한다는 것이죠.

비료만 넣은 채로 흙을 올려두지 않는다면 비료의 성분이 떨어지게 됩니다. 노지 텃밭의 환경으로 인해 비료 성분이 증발하기 때문에 꼭 텃밭에 비료의 성분 모두가 스며들 수 있도록 흙을 덮어 주십시오.

웃거름 완료 후 양배추 텃밭에 수분을 공급하고 있는 모습


웃거름 비료 작업이 모두 완료 되었다고 하면 양배추 텃밭에 수분 공급을 진행합니다. 이때, 웃거름을 진행한 장소에도 수분이 들어갈 수 있도록 신경 써 주면서 수분을 공급해 주면 좋겠네요.

물에 녹으면서 비료가 토양속으로 스며들고, 스며든 비료의 영양분을 양배추 뿌리에서 잘 흡수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죠.

이렇게 수분 공급까지 마무리 되면 모든 양배추 웃거름(=추비) 작업은 끝나게 됩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텃밭 옥수수 심는 방법 및 주의 사항

텃밭 방울 토마토 심는 방법 및 초기 세팅

5월 초 열무 수확과 함께 해야 할 일은?

지주대 두둑과 수직으로 설치할 수 있는 요령

주말 농장 같은 작물 여러 품종 구분 손쉽게 해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