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파 텃밭 숫양파 발견 – 발생 원인과 대책

따뜻한 기온이 빨리 찾아오고, 비가 자주오면서 오래도록 내리는 4~5월이 지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으로 잎마름병으로 고생중인 양파인데, 텃밭을 보니 숫양파가 많이 발견되네요. 이러한 원인은 무엇이며 대책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꽃대가 올라오는 숫양파 – 발생 원인 및 대책이 있을까?

1. 양파 텃밭 – 숫양파 찾기

기온 탓인지, 양파 관리에 문제가 생겨서인지 잎마름병이 심해서 주기적으로 관리하면서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는데요. 이러한 양파 텃밭에 꽃대가 보이기 시작합니다.

이러한 꽃대는 보이지 않는 것이 좋은데 말이죠.

꽃대는 숫양파가 텃밭에 성장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숫양파의 경우, 양파를 수확하고 양파 내부를 해부해 보면 안에 심이 있기 때문에 상품성과 맛이 떨어집니다.

또한 꽃대에 영양분이 이동하기 때문에 양파 구의 크기도 작은 것이 특징이죠.

2. 양파 텃밭 – 숫양파 발생 원인

작년 같은 경우에는 숫양파가 발견되지 않아, 문제 없이 수확이 가능했는데 올해는 유독 숫양파가 많아 걱정이 되네요.

양파 텃밭 암양파 사이에 숫양파가 보이고 있는 모습


숫양파가 생기게 되는 원인은 여러가지임으로 특정 지어 한 가지라고 이야기 할 수 없을 것 같아요. 여러가지 원인중 텃밭에 해당되는 사항을 유추해야 할 것 입니다.

가. 질소 비료 과다 – 영양분 공급시 밑거름 또는 추비로 질소가 과다 공급된 경우,

나. 모종 초기 성장 과다 – 모종을 구매시, 초기 성장이 과다하게 된 상태에서 텃밭에 모종을 정식한 경우,

다. 월동 비닐 터널 설치 – 겨울철 월동을 위한 비닐 터널 설치시 통풍이 잘 되지 않아 터널 내부 기온 급 상승,

라. 겨울철 따뜻한 기온 – 겨울철 따뜻한 기온이 자주 나타나 기온 차가 심하게 요동친 경우,

크게 본다면 이렇게 4가지 정도의 원인이 숫양파를 발생 시킬 수 있다고 이야기를 많이 하고 있는데요.

개인적인 저의 생각은 작년 양파가 월동할 때, 겨울철 따뜻한 기온이 많아 양파 텃밭에 설치해 두었던 비닐 터널 내부의 온도가 높게 올라간 것이 문제가 되지 않았나 싶기도 합니다.

참 어렵지 않게 키울 수 있는 양파인 것 같지만, 이런 것을 보면 참 민감한 작물이라고 생각이 드네요. 어렵습니다.

3. 양파 텃밭 – 숫양파 발생 대책

양파 텃밭에 숫양파가 발견되었다면, 우리가 해야 할 일이 있을까요?

사실 없습니다. 이미 숫양파로 성장을 진행한 것이기 때문에 바꿀 수 없다는 것은 인정을 해야 하는데요.

상품성이 떨어지지만, 먹을 수 있는 정도로 수확을 할 수는 있다는 점을 기억해 주었으면 좋겠네요. 숫양파의 경우, 위에서 말씀 드린바와 같이 수확한 양파 내부에 심이 생겨 먹기 불편하다고 했는데요.

꽃대를 발견하자마자 제거를 해 준다면 일반 양파처럼 크고 튼실한 양파는 아니더라도 먹을 수 있는 정도로 수확은 가능합니다. (양파 내부의 심도 비교적 여리기 때문에 거슬림 없는 정도로 먹을 수 있어요. )

주말 농장 특성상 꽃대를 바로 발견할 수는 없지만, 최대한 빠르게 발견해서 꽃대를 제거해주는 것이 가장 좋다고 말씀을 드리고 싶었습니다.

양파가 도복을 하고 약 50~60% 잎이 말라가면 수확을 모두 진행하는데, 이때 숫양파 먼저 드시는 것 잊지 마시고요.

수확할 때 숫양파는 구분하여 수확을 하는 것이 좋다는 이야기를 드리고 싶었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방울 토마토 관리 – 곁순 위치 확인

수미 감자 텃밭 맛과 저장성을 높이기 위한 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