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초에서 중슨으로 지나가고 있는 시점의 텃밭 옥수수는 어떠한 모습일까요? 잎과 키가 무성하게 성장하는 시기라고 정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성장시기 우리는 곁순 제거를 해야 하죠. 곁순 제거와 함께 할 관리 사항까지 함께 볼까요?
옥수수 곁순 제거 꼭 해야 하니?
1. 옥수수 곁순 제거
노지 텃밭에서 옥수수를 키우는 분들이 참 많습니다. 큰 관리를 하지 않아도 무럭무럭 잘 자라는 옥수수이면서 수확시 뿌듯함을 안겨주는 작물이기 때문에 선호하는 것 같네요.
저 또한 매년 옥수수는 잊지 않고 심어주고 있는 편이에요.
큰 관리를 하지 않더라도, 성장 시기에 맞춰 옥수수 추비 이외에 해야 할 일들이 있는데요. 바로 곁순 제거 입니다.
옥수수 곁순 제거는 꼭 해야 할까요? 사실 꼭 해야 할 일은 아니라고 생각하고 있는 1인입니다.
이유는 옥수수를 키우면서 강원도에서 옥수수 농사를 진행하는 지인에게 물어보면 옥수수 곁순을 제거할 시간에 추비를 많이 주는 것이 더 맞는 선택 같다고 하셨거든요.
이렇듯 우리는 곁순을 제거하는 이유는 무럭무럭 성장하는 옥수수에게 에너지를 집중하기 위함인데요. 에너지를 집중시키기 위해 곁순을 제거하기 보다 에너지를 확보할 수 있도록 추비를 준다?
전문 농가에서는 추가적인 관리마다 시간과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무엇이 더 효과적으로 성장 시킬 수 있는지 고민한 결과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많지 않은 옥수수를 키워 가족끼리 나누어 먹는 정도입니다. 이러한 작은 규모의 옥수수 텃밭에 시간과 비용, 노동력이 많이 들어가지 않다 생각이 되네요.
저는 작은 규모라면 곁순을 제거해 주면 성장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 믿고, 옥수수 곁순 제거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생각은 제거하지 않아도 된다 판단하는 1인인데 말이죠.)
왠지 모르게 곁순을 보면 제거하지 않으면 옥수수에게 미안해지는 마음도 있어 진행하는 것 같기도 합니다.
2. 옥수수 멀칭 비닐 관리 – 추가 뿌리 생성
옥수수는 키가 크면서 잎의 수량이 많아지면 이러한 큰 몸집을 유지하기 위해 뿌리를 조금 더 넓게 펼치기 위해 추가적으로 뿌리를 생성하게 됩니다.
5월 초 텃밭에 모종을 구매하여 옥수수를 심어 주고, 6월 초 옥수수 뿌리 부분을 살펴보니, 옥수수 추가 생성 뿌리가 멀칭 비닐을 뚫어주려고 멀칭 비닐에 근접한 것을 목격했네요.
그냥 두면 어떻게 될까요?
이러한 부분을 그냥 두게 되면 뿌리가 비닐을 뚫지 못하고 뿌리를 내리지 못해 옥수수가 쓰러질까요? 아닙니다.
옥수수 뿌리는 사진과 같이 두껍고 힘이 강하기 때문에 멀칭 비닐을 어렵지 않게 뚫고 뿌리를 두둑 속으로 내립니다.
하지만, 추후 수확을 진행하고, 옥수수 뿌리를 정리할 때 문제가 될 수 있어요. 뿌리가 멀칭 비닐을 잡은 채로 유지되고 있어 멀칭 비닐을 제거할 때 굉장히 애로 사항이 많습니다.
이러한 추후 상황까지 고려한다면 옥수수 뿌리 부분 주변의 멀칭 비닐은 조금 더 넓게 벌려 주는 것이 좋다고 판단 되네요.
3. 옥수수 주변 잡초 제거
옥수수 잎이 많이 생성되고 키도 크기 때문에 ‘옥수수 하단 부분이 그늘지기 때문에 잡초가 많이 생성 되지 않겠지? ‘라는 판단은 금물이네요.
옥수수 주변에서 성장중인 잡초를 제거해 보았더니, 잡초가 참 많이 성장했습니다. 이러한 잡초 또한 옥수수가 성장하는 두둑의 영양분을 빼앗아 가기 때문에 보이는대로 제거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고 판단되네요.
제거하지 않으면, 추후 잡초는 뿌리도 깊게 내리고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성장하기 때문에 꼭 보이는대로 제거를 진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