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수수 2차 추비 진행할 적당한 시기는?

주말 농장 텃밭 옥수수는 무럭무럭 잘 성장하고 있을까요? 저희 텃밭에는 지속된 건조함에 옥수수가 힘들어 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최선을 다해 성장중인 옥수수에게 2차 추비를 진행 해야 하는데요. 적당한 시기는 언제일까요?

옥수수 2차 추비 시기 판단 및 진행 사항

옥수수를 텃밭에서 키우게 되면 추비를 진행해야 성장 및 수확에 도움이 될 수가 있습니다. 약 2번의 웃거름을 시도하면서 옥수수를 키우는 저는 이전에 1차 옥수수 추비를 진행했는데요.

1차 추비(웃거름) 시기가 궁금한 분들은 이전 글을 확인해 주시면 좋겠네요.

옥수수 1차 추비 웃거름 시기 판단 및 방법


1. 옥수수 2차 추비(웃거름) 시기 판단

옥수수는 키가 지속적으로 성장하며 마디를 늘리고, 큰 키를 버티기 위해 뿌리가 지속적으로 두둑에 튼튼하게 박히는 성장 과정을 지납니다.

이러한 성장은 옥수수 열매를 성장시키기 위한 기초 에너지를 확보하기 위해 몸집을 늘리는 것인데요.

텃밭 옥수수 개꼬리가 형성되고 옥수수 수염이 보이고 있는 성장 모습



옥수수는 이러한 성장을 지속하면서, 옥수수 열매를 생성하기 위해 준비를 동시에 준비합니다. 준비라고 하면 옥수수 열매를 만들어 내기 위해 ‘암술’과 ‘수술’를 생성 시키는 것이죠.

암술은 옥수수 수염이라고 우리가 알고 있는 부분을 말하는 것이고, 수술이라는 부분은 옥수수의 ‘개꼬리’라고 합니다..

옥수수 제일 상단에 생성되는 개꼬리는 옥수수 수염과 수정을 하기 위해 자연적으로 낙하하게 되는데요. 바람에 의해 흔들리며 떨어지는 특성이 있습니다. 이렇게 암술과 수술이 만나 수정을 이루게 되면 본격적으로 옥수수 열매가 생성되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러한 수정이 일어나기 시작하기 전에 2차 추비를 진행하여 본격적인 옥수수 열매 성장에 도움을 줄 필요가 있는 것이죠.

2. 옥수수 2차 추비 방법

1차 추비 관련, 이전 글을 읽어 보셨다면 옥수수와 옥수수 사이에 추비를 진행했는데요.

숟가락을 이용해 옥수수 2차 추비 웃거름을 주고 있는 모습



이러한 추비를 준 부분이 멀칭 비닐 구멍이 뚫려 있어 확인이 가능하죠. 확인 가능한 1차 추비 진행 부분 반대편에 2차 추비를 진행하였습니다.

방법은 제가 가장 좋아하는 숟가락을 활용하여 멀칭 비닐을 뚫어주고, NK비료를 1스푼 넣었고요. 다시 숟가락으로 NK비료가 햇빛에 노출 되지 않도록 주변 흙으로 덮어 주었습니다.

이렇게 2차 추비까지 진행을 하면 옥수수 수확까지 더 이상의 추비는 진행하지 않을 예정이에요.

2차 추비 후에는 꼭 수분을 충분히 공급하여 진행한 비료 성분이 두둑에 잘 흘러 내려갈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이 좋다는 점 추가적으로 말씀드립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6월말 가을 양배추 수확을 위한 모종 정식

6월 중부지방 서리태 심는 과정 및 방법

6월 말 땅콩 텃밭 관리 사항 (웃거름 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