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동 끝낸 마늘 텃밭 기초 관리


영상의 기온이 찾아온 3월. 마늘 텃밭에 설치해 두었던 비닐 하우스를 설치 제거하였습니다. 이후 마늘 텃밭에 해야 할 것들이 많은데요. 월동을 끝낸 마늘 텃밭의 기초 관리에 대해 이야기 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할게요.


마늘 텃밭 월동 후 기초 관리는 무엇을 해야 할까?

작년 10월 말 심어 놓았던 마늘이 이듬해 3월 따뜻한 기온이 될때까지 잘 버텨내 주었습니다. 간이 비닐 하우스를 제거하니 마늘도 성장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겠죠.

이러한 성장의 발판에 도움을 주고자 우리들은 무엇을 하는 것이 좋을까요?


1. 성장 모습 확인

마늘을 심을 때 마늘 싹이 잘 올라올 수 있도록 바르게 심어 놓았다고 하더라도 유공 멀칭 비닐의 구멍이 작기 때문에 마늘 싹이 걸려 줄기가 올라오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마늘싹이 비닐 구멍을 잘못 찾아 비닐에 걸려있는 모습


이러한 경우, 마늘 싹을 멀칭 비닐의 방해가 되지 않도록 꺼내 주는 작업을 진행해야 하는데요.

많지는 않아도 유심히 마늘을 살피시면서 해당되는 마늘의 성장 환경을 확보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잡초 제거

겨울을 버텨내는 잡초들이 있을까요? 생각보다 많은 잡초들이 있습니다.

겨울을 못 버티고 죽은 잡초들도 있지만, 끈질긴 생명력으로 마늘이 올라오는 새싹 구멍 옆으로 올라오는 잡초들도 많이 있어요.

이러한 잡초들은 두둑 안쪽에서 뿌리를 깊게 내리면서 마늘의 성장을 방해하고, 마늘이 가져가야 할 영양분들을 빼앗아 가기 때문에 바로 제거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잡초의 크기가 커지게 되면 뿌리 뿐만 아니라 줄기도 성장하여 마늘이 성장할 수 있는 공간을 빼앗아 버리기 때문에 필수적이고, 가장 우선적으로 제거를 진행해 주시면 좋겠네요.

마늘 텃밭의 잡초를 모두 제거한 후 모습


저도 비닐 하우스를 제거하고 난 뒤, 바로 진행을 했는데요. 위 사진을 보시면 알 수 있듯이 제거된 잡초의 양이 상당하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3. 추비 진행

마늘이나 양파는 4월이 되면 추비를 진행하면 안됩니다. 구의 크기를 늘리는 시기를 확보해 주기 위함인데요.

안정적인 영상의 기온은 보통 3월 중순 정도입니다. 중부 지방의 경우에요. 4월이 되기 전 약 2주 정도의 시간이 남아있기 때문에 2주 안에 추비를 진행하는 것이 좋아요.

다양한 추비 형태가 있겠지만, 저는 나라바이오에서 나오는 모두싹 4종 복합 비를 물과 희석해서 뿌려주기도 하고, 저장성과 수확량을 확보하기 위해서 칼슘제를 뿌려주기도 합니다.

이렇듯 본인의 텃밭에 맞게 마늘에게 추비를 진행하시는 것을 잊지 말아주세요.

(참고로 마늘은 4월을 기점으로 영양 성장에서 생식 성장으로 변화를 주기 위해 추비를 진행하지 않는 것을 알아 두시면 좋을 것 같네요.)


4. 살충 살균

3월이 되면 따뜻한 기온이 서서히 찾아오기 때문에 두둑안쪽에 있던 벌레들이나 균으로 인한 피해를 입을 확률이 높아집니다.

이러한 피해를 막기 위해서는 살충과 살균이 반드시 필요하죠.

살충제와 살균제를 활용하셔서 마늘 텃밭에 뿌려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초기 방제가 정말 중요합니다.

피해를 입기 시작하면 빠른 속도로 퍼져나갈 수 있기 때문에 자주 방문하지 못하는 저희들에게는 굉장히 불리한 상황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예방 방제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 좋다는 말씀드리고 싶네요.


5. 결론

3월의 텃밭은 텃밭을 준비할 시기 이기 때문에 유독 바쁜 시기입니다. 이러한 바쁜 시기 이지만, 위 내용대로 작물이 성장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주는 것은 가장 중요한 텃밭 일중에서 한 가지 이기 때문에 꼭 진행해 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작물은 주인의 관심 정도에 따라 선물로 많은 수확물로 보답을 할 것입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난지형 마늘과 한지형 마늘 차이점은?

텃밭에 천일염을 활용하면 좋을까?

양파 구 크게 만들려면 3월에 해야 할 일은?

이랑 두둑 평평하게 만드는 손쉬운 방법 (평탄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