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레카 미뇽 스페셜리타 원두 그라인더에서 분쇄 원두를 받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자주 사용하는 방법은 도징컵에 바로 분쇄 원두를 받아 사용합니다. 도징컵 전용 거치대가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해 찾아본 결과 구매한 제품을 소개할게요.
분쇄 원두 받는 미뇽 그라인더 도징컵 전용 거치대 (커피디자인랩)
1. 유레카 미뇽 스페셜리타 – 분쇄 원두 받는 방법
무게 기준으로 원두를 그라인딩 해주는 그라인더가 아니기 때문에 미뇽 스페셜리타를 사용할 경우, 시간으로 분쇄 원두를 제어하게 됩니다.
저는 시간 설정도 잘 사용하지 않아요. 별도로 저울을 활용해 분쇄할 원두의 용량을 측정한 뒤, 싱글도징 호퍼에 넣어 그라인딩을 진행합니다.
적절한 원두 용량을 활용함으로서 원두 손실을 최소화 하고, 신선한 원두를 필요할 때마다 투입하여 분쇄하는 장점이 있어요.
이러한 장점을 살리기 위해 이전에 미뇽 스페셜리타 기본 호퍼를 분리하고, 싱글도징 전용 호퍼로 교체해 사용중입니다.
이러한 환경 및 사용성을 기준으로 했을 때 원두를 받는 행위는 2가지 정도로 크게 생각해 볼 수 있겠습니다.
가. 포터필터 전용 거치대 활용 분쇄 원두 받기
추출 루틴에 따라 분쇄된 원두를 받는 방법이 다릅니다. 미뇽 스페셜리타의 경우, 전용 포터필터 거치대가 있는데요.
거치대를 활용하여 포터필터에 분쇄 원두를 받을 경우, 포터필터 내부 바스켓으로 모든 분쇄된 원두가 잘 들어가는 것이 아닙니다. 포터필터 밖으로 떨어진 만큼 원두 손실이 있겠죠.
(만약, 필요한 원두 용량만 그라인딩 한다면 손실을 최소화 해야 하는데 말이죠.)
포터필터 바스켓 내부에 분쇄된 원두가 일정량 채워지면, 잠시 그라인더를 멈추고 바스켓 내부의 분쇄 원두를 정리한 뒤 다시 그라인딩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네요.
그라인딩 작업을 진행한 뒤, 분쇄가 다 진행되기 전까지 신경을 쓰고 싶지 않은데, 불편한 점입니다.
나. 도징컵으로 분쇄 원두 받기
미뇽 스페셜리타 거치대는 분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거치대를 분리한 뒤, 도징컵으로 분쇄된 원두를 바로 받아 사용합니다.
이때, 도징컵 주변으로 분쇄된 원두가 떨어지지 않도록 도징컵을 그라인더 토출구 쪽에 바짝 붙이면서 분쇄가 끝날 때까지 들고 있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도징컵을 들고 있을 수 있는 전용 거치대가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2. 스페셜리타 도징컵 전용 거치대 찾기
가. ‘커피디자인랩’ 도징 컵 전용 거치대
미뇽 스페셜리타 그라인더 전용 도징컵 거치대를 찾아보니, ‘커피디자인랩 ‘에서 판매하고 있는 거치대가 있습니다.
커피디자인랩에서 거치대와 같이 판매하는 전용 도징컵과 사용할 수 있는 거치대인 것으로 보여지는데요. 댓글 및 후기를 보니 제가 보유중인 페사도 도징컵과도 호환이 잘 되는 것 같네요.
저도 구매했습니다. 배송은 주문 후, 1일 만에 빠르게 도착을 진행했네요.
기존 거치대의 고정 장치 부분만 재 사용하고, 포터필터 거치대는 제거 후, 별도 보관을 해야겠습니다. 도징컵 전용 거치대를 설치하고, 도징컵까지 거치해 보니 아주 만족스럽네요.
도징컵까지 설치된 거치대를 약간의 힘으로 눌러주면 바로 그라인딩이 시작되기 때문에 사용이 많이 간편해진 느낌입니다.
3D 프린터로 제작된 제품인데, 나름 잘 만들어진 것 같아 품질에 대한 불만은 전혀 없네요.
나. 도징컵 전용 거치대 설치 후, 간섭 상황
다만, 기존에 설치해 두었던 옵션을 제거해야 합니다. 저는 미뇽 스페셜리타 그라인더 토출구쪽 분쇄 원두가 수직 방향으로 떨어질 수 있도록 토출구 거치대를 설치해 두었었는데요. ( 토출구 옵션 : 라인 호퍼 )
도징컵 전용 거치대와 함께 설치하려고 시도해보니 간섭으로 인해 제거를 해야 했습니다.
만약, 저처럼 토출구 옵션킷을 사용하고 있는 분이라면 참고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이렇게 해서 저의 유레카 미뇽 스페셜리타 추가 장착 옵션은 더 이상 없을 것 같네요.
TIP. ‘커피디자인랩’ 미뇽 스페셜리타 도징컵 거치대를 사용해 보니, 도징컵을 거치할 때 간혹 그라인더 작동 버튼이 눌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원두를 넣고 도징컵을 거치하지 말고, 도징컵부터 거치한 뒤, 계량한 원두를 넣어 주면 문제가 되지 않을 것 같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