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랑 두둑 평평하게 만드는 손쉬운 방법 (평탄화)

텃밭의 가장 기본이 되는 부분은 바로 토양이죠. 토양을 건강하게 하기 위해 비료 및 퇴비를 넣어 갈아 주고 이랑 (두둑 및 고랑)을 만들어주어 작물을 심을 준비를 합니다. 이때 두둑을 평평하게 만드는 일이 쉽지 않은데요. 손쉽게 평탄화 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할게요.

손쉽게 이랑 두둑을 평탄화 합시다!

1. 두둑 및 고랑 = 이랑

텃밭을 처음 접하는 분들은 생소한 단어일 수 있기 때문에 용어 정리부터 설명 드린 후, 두둑 평탄화 작업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두둑은 작물이 심어지는 공간을 만들기 위해 흙을 쌓아 올려 턱을 만들어 주는 공간을 말합니다.

고랑은 두둑과 두둑 사이에 홈을 만들어 텃밭 주인이 이동을 하거나 비가 많이 오면 수로로 활용하는 등의 배수의 역할도 하죠.

두둑과 고랑을 합하여 “이랑”이라고 부릅니다.

텃밭에 ‘두둑이 몇 개다’ 이야기 하기 보다는 ‘이랑이 몇 개다’라고 많이 이야기하는 편이죠.

참고로 두둑의 폭은 작물을 어떻게 계획 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심을 작물의 특징을 우선적으로 파악한 뒤에 두둑의 폭을 결정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고랑의 폭은 50~60cm 정도가 좋다고 판단됩니다. 텃밭 자체가 아깝다고 고랑의 폭을 좁게 만드는 경우를 많이 보았는데요. 너무 좁으면 관리할 때 작물들의 줄기 및 잎에 피해를 줄 수 있고, 열매 또한 떨어질 수 있어 고랑의 폭은 어느 정도 넓은 것이 좋다고 판단됩니다.

작물을 관리할 때 보통 앉아서 많이 진행을 하는데 50~60cm 정도의 폭은 확보가 되어야 앉아서 작물들을 관리할 수 있다는 점은 참고 바랍니다.

2. 퇴비 및 비료 넣기

두둑과 고랑을 적당한 폭으로 만들었다면 두둑 안쪽에 작물에게 필요한 영양분을 충분히 공급해 주어야 하는데요.

이전 글에서도 많은 설명을 드렸지만, 저는 퇴비를 기본으로하여 토양이 건강하게 만들어 질 수 있는 비료를 선택하여 넣습니다.

작은 텃밭의 경우는 보통 삽을 활용해 두둑의 안쪽 깊숙히 까지 넣어주고, 관리기를 통해 두둑의 흙과 섞어 주기도 하죠.

퇴비를 관리기로 두둑안쪽에 넣어 두둑이 고르지 못한 모습


이렇게 두둑의 안쪽에 퇴비를 넣어주고 섞어주기 시작하면 두둑의 위쪽은 울퉁불퉁하게 구성됩니다.

두둑의 안쪽이 평평하게 만들어져야 파종을 하거나 모종을 할 때 일정하게 심을 수 있고, 비가 내릴 때 기울어진 부분에 비가 고이는 현상이 생기는 것을 막을 수도 있겠죠.

보통은 삽과 레기(쇠스랑)를 활용해서 평탄화 작업을 하는데, 여러번 움직여 평탄화 작업을 진행해야 하고, 이쁘고 고르게 평탄화 하기가 참 힘이 들 때가 있습니다.

3. 사각 막대 활용한 두둑의 평탄 작업

그레서 저는 레기는 보통 퇴비를 섞은 후, 두둑의 큰 돌 정도만 골라내는 용도로 활용을 합니다.


저는 별도의 막대를 하나 구비해 두었다가 두둑을 평평하게 만들때 막대를 꺼내 평탄화를 진행해요.

여러번 레기를 움직여 평탄화 하는 것보다 훨씬 수월하고 빠르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레기(쇠스랑)과는 평탄화 작업 자체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수월합니다.

울퉁불퉁한 두둑을 막대를 활용해 평탄화 진행하고 있는 모습


막대를 두둑 위쪽에 적은 힘을 주어 이동 시키면 손쉽게 두둑 평탄화 작업이 완료 됩니다.

텃밭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지주대를 활용하여 진행해 보았지만, 사각 형태의 막대기로 진행하는 것이 훨씬 수월하고 평탄화가 잘 진행됩니다.

어느 정도 무게감이 있어야 두둑의 평탄화가 잘 되는 경험을 하였으니, 가볍고 폭이 좁은 막대 보다는 5cm 정도의 사각 막대기 정도가 가장 적당하다고 판단됩니다. 참고 바랍니다.

4. 결론

저는 텃밭의 이랑을 만들 때 이렇게 평평하게 두둑을 만들어냅니다. (사각 막대 필수~!)

이랑 두둑 평탄화 작업이 완료된 모습


길이 및 폭 상관없이 손쉽게 만들어 질 수 있어 너무 좋네요. 멀칭 비닐을 진행할 때도 평탄화가 잘된 이랑은 멀칭 하기도 편리합니다.

별 것 아닌 Tip 이지만, 꼭 한번 활용해 보셨으면 좋겠네요.

(저는 공사현장을 지나가다가 짜투리 막대기가 버려져 있어서 공사 현장에 계신분에게 물어보고 하나 얻어 왔네요.)

같이 보면 좋은 글

배추 텃밭 달팽이 습격! 대책이 있을까?

주말농장 텃밭 월동 준비 비닐 하우스 설치

파에서 파가 자라는 삼동파 주아 옮겨심기

서리태 콩 수확 시기 판단 준비에서 마무리까지

김장 배추 텃밭 제충국 살포 (천연살충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