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농장 텃밭의 필수 장비라고한다면 무엇이 있을까요? 우선적으로 말씀을 드리고 싶은 것은 작물이 자라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수 있는 기초작업을 진행할 때 필요한 장비 및 용품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주말농장을 운영하면서 맨손으로 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겠죠?
기초가 되는 텃밭 만들기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드리면서 사용할 수 있는 장비들에 대해 설명드려 보겠습니다.
텃밭 기초 만들기 – 장비 소개
1. 텃밭 기초 두둑 및 고랑 만들기
주말농장에서 텃밭을 만든다는 것은 작물을 심을 수 있는 부분과 작물을 관리할 수 있는 운영자가 이동할 수 있는 길 또는 물길을 만들어주는 것이 가장 기초입니다.
가 .두둑
작물을 심을 수 있는 공간을 만드는 것인데요. 분양 받은 주말농장 텃밭을 평지 상태에서 공급 받으셨다면 구역을 만들어 작물을 구분하여 심으실 것입니다.
어떠한 작물을 심을지 고민하신 다음, 작물의 심는 간격을 고려하셔서 두둑의 폭과 길이를 설정하시면 되겠네요.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두둑의 높이입니다. 처음 텃밭을 만들때는 가장 중요한 것이 작물의 뿌리 보호를 생각하시면서 만드셔야 합니다. 두둑의 높이를 너무 낮게 만드실 경우에는 비가 많이 오는 장마와 같은 시기에 고랑에 물이 차면서 두둑까지 피해를 입는 일이 생길 수 있어요.
이러한 경우를 대비해서 처음 기초 텃밭을 만들때부터 신경을 쓰셔서 두둑의 높이를 높게 만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제가 추천드리는 두둑의 높이는 약 25cm~ 30cm 정도로 만들어 주시면 대부분의 작물은 큰 피해 없이 성장 할 수 있었다는 점 참고해 주십시오.
나. 고랑
두번째로 말씀을 드릴 사항은 고랑입니다. 고랑은 위에서 말씀 드린바와 같이 운영자가 작물을 관리하기 위해 이동할 수 있는 길로 활용할 수도 있고, 텃밭의 배수를 위한 용도로도 활용합니다.
만약, 비가 많이 오는 날 고랑에서 배수를 잘 하지 못하게 된다면 두둑이 잠기게 되고, 두둑에 뿌리내린 작물들도 힘들어 할 것이기에 고랑을 만들때는 특히 신경써서 만들어 주셔야 합니다.
전문적으로 농사업을 진행하시는 분들은 텃밭을 만들때 고랑에 기울기까지 신경쓰면서 최대한 배수가 빠르게 될 수 있도록 텃밭을 설계한다고 하니, 너무나 중요한 사항이 되겠죠.
2. 주말농장 텃밭 필수 필요 장비
텃밭을 분양받은 크기가 어느정도 되시는지 모르겠지만, 저의 경우는 약 40평 정도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크기의 텃밭 기초 작업을 진행할때는 어떠한 장비가 필요했을까요?
가. 텃밭 장비 – 삽
우선 가장 기초가 되는 삽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두둑과 고랑의 형태를 만들때에도 사용하고, 두둑 및 고랑을 다 만들어 텃밭의 기초 형태를 만들었다면 두둑에 작물에게 필요한 양분을 넣어줘야 하죠.
두둑 위쪽에 퇴비를 고르게 퍼트려 두둑 깊숙히 뒤집어 주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퇴비는 꼭 두둑 안쪽 깊숙히 넣어야 할까요? 네. 반드시 필요한 작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작물의 뿌리는 양분을 찾아 뿌리를 두둑 안쪽으로 뻗어나가는 성질이 있어요. 양분이 많은 퇴비를 깊숙히 넣게 되면 양분을 따라 뿌리가 두둑 안쪽 깊숙히까지 뻗어내려갈 것입니다.
뿌리내림이 좋다는 것은 작물을 튼튼하게 지지할 수 있는 지지력이 좋아질 것이고, 작물이 성장 할 수 있는 양분을 원활히 공급할 수 있겠죠.
이렇듯 뿌리 내림을 좋게 유도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삽을 활용해 두둑의 흙과 퇴비를 함께 뒤집어 주십시오.
나. 텃밭 장비 – 레기
삽을 활용해 고랑과 두둑을 만들어주고, 두둑에 퇴비까지 넣어주는 작업이 완료 되었다면 두둑 위쪽을 평평하게 만들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평평한 두둑의 면 위에 작물을 심어도 되고, 작물을 심기 전 멀칭비닐을 활용해 멀칭을 진행해도 되죠. 우선적으로 평평하게 만들어져야 작물을 파종하거나, 모종을 옮겨심기 할때 균일한 깊이로 심어 줄 수 있어 좋습니다.
고랑을 삽으로만 만든 경우, 울퉁불퉁한 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비가 오면 비가 고이는 현상이 발생될 수 있어요.전체적으로 배수가 잘 되도록 레기로 마무리하여 다듬기 작업을 진행해 주시면 좋겠네요.
텃밭에서 레기는 삽만큼 많이 사용하고 있으니 꼭 준비해 주시길 바랍니다.
다. 텃밭 용품 – 멀칭비닐 및 잡초매트
삽과 레기를 활용해 40평 정도 되는 텃밭을 몇 일 동안 작업을 진행하면 완료할 수가 있는데요. 여기서 기초 작업이 끝난 것은 아닙니다.
퇴비를 넣어 뒤집기까지 마무리한 텃밭으로 만드셨다면, 멀칭 비닐과 잡초 매트 작업을 진행해 주시면 좋겠네요.
저희가 운영하는 텃밭은 말 그대로 주말만 방문할 확률이 높은 주말 농장이기 때문에 자주 방문할 수 없는 단점이 있습니다. 자주 방문하지 못하게 되면 작물을 관리하는 것은 후에 생각하더라도 잡초 때문에 작물이 성장 할 수 없어요.
어떠한 분들은 잡초 때문에 텃밭 운영을 포기하시는 분까지 보았으니, 어느 정도 잡초로 인한 피해는 눈치채셨을 것입니다.
멀칭 비닐과 잡초 매트를 설치해 놓는다면 잡초를 방지할 수가 있고, 텃밭을 조금 더 깔끔하게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꼭 설치를 추천 드립니다.
특히 멀칭비닐을 설치해 텃밭을 운영하신다면 작물을 관리할 때도 굉장히 유용합니다. 감자의 경우, 햇빛에 노출이되면 녹색이 되어 감자 농사를 실패하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감자는 북주기를 반드시 해주어 햇빛이 감자가 있는 두둑 안쪽으로 들어가지 못하게 해 주어야 하는데요. 멀칭비닐을 설치하여 감자를 키우게 되면 이러한 상황이 없어지게 됩니다.
또한가지 말씀을 드리자면, 고구마의 경우 수분이 유지가 되면 좋습니다. 이러한 수분은 햇빛에 노출이 되면 쉽게 날아가죠. 이럴때 멀칭비닐을 설치하여 햇빛을 차단해주면 수분을 유지하는데 굉장히 좋습니다.
또한, 비가 심하게 내리는 장마철에 수분을 차단해주는 효과도 있고, 토양 표면에 있던 작물에 피해를 주는 균들이 비가 많이 내리는 날 비와 섞여 튀어올라 작물에 붙어 작물에게 병해를 입히는 일도 최소화 할 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주말 농장 텃밭 기초 만들기 작업을 설명 드리면서 필요한 장비에 대해 말씀을 드려보았는데요. 위에서 말씀드린 삽과 레기의 경우에 주말 농장 주인장님께서 미리 준비를 해주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확인해 보신 후,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장비가 무엇인지 알아봐 주시고 없는 장비는 구매해 주시면 좋을 것 같네요.
멀칭비닐과 잡초매트 관련 팁을 말씀드리자면 텃밭 전체 사이즈와 두둑의 폭과 길이, 고랑의 폭 등을 고려하셔서 계획한 텃밭에 맞는 사이즈로 구매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양한 사이즈로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어떠한 작물을 심을지 고민후, 두둑의 폭 및 길이를 선정하십시오, 고랑의 폭은 텃밭 사이즈가 작지 않다면 50cm 이상으로 계획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참고로 저는 60cm 폭의 잡초매트를 구매하여 활용하고 있네요.
위에서 말씀드린 과정을 진행하신다면 텃밭의 50% 정도는 진행하셨다 보시면 됩니다. 오이, 토마토, 가지, 고추, 옥수수, 쌈채소, 수박, 참외, 호박, 작두콩, 참깨, 들깨, 배추, 양파, 마늘, 감자, 고구마 등 말하지 못한 무수히 많은 작물들을 심을 준비가 되셨으니, 심고 관리만 해주면 끝. 텃밭 기초 작업 이후에는 엄청나게 힘이 드는 일은 없었네요.
항상 즐거움과 함께 주말농장 운영해 나가시면서 즐거운 추억과 수확물을 얻으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