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농장 텃밭 월동 준비 비닐 하우스 설치

배추까지 수확이 마무리 되면 주말농장을 운영하는 대부분은 다음 또는 내년을 기약하며 농사를 마무리 합니다. 하지만 10월에 마늘 및 양파 등 월동이 필요한 작물을 심으셨다면 월동을 준비해야 할텐데요. 그중 가장 첫번째가 심어진 작물 부분에 미니 비닐하우스를 설치하는 일이죠.

월동 준비를 위한 미니 비닐 하우스 설치


1. 준비물

  • 활대 : 텃밭 폭 및 하우스 투명비닐 사이즈를 고려하여 FRP 또는 강선 활대를 준비합니다.
  • 지주대 : 활대와 활대를 연결하여 비닐을 설치할 시, 쳐지는 부분이 없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 철심 타이 : 활대 및 지주대를 연결 및 고정해 주기 위함입니다.
  • 고추끈 : 지주대와 같이 비닐 설치시 비닐 쳐짐으로 인한 작물 피해를 막기 위해 설치합니다.
  • 비닐 : 이랑의 폭과 활대 설치시 둘레길이를 파악하여 적당한 사이즈의 투명 비닐을 준비합니다.
  • 벽돌 : 비닐 설치 후, 지면과 맞닿는 부분에 무거운 물체가 필요한 경우가 있을 수 있어 준비합니다.

2. 월동 미니 비닐 하우스 설치

  • 설치 요령

작물이 심어진 두둑의 끝 부분부터 활대를 설치하고, 일정한 간격으로 활대를 설치하는 것이 안정적입니다.

두둑의 양쪽 부분 활대 설치시 활대를 X자로 교차하여 힘을 받을 수 있는 구조로 설치하는 모습


첫번째, 두둑의 끝 부분은 X자 형태로 활대를 교차하여 조금 더 힘을 받도록 설치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월동을 준비한 후에는 주말 농장 텃밭에 자주 방문하지 않기 때문에 혹시 모를 상황을 대비해야 하죠.

눈이 많이 내리거나, 바람이 많이 불어 힘없이 쓰러진다면 작물은 많은 피해를 입게 될 것입니다.

활대는 잘 휘어지는 성질이 있고, 얇은 형태로 만들어 지기 때문에 강성이 많이 있지는 않아요. 이러한 활대의 강성을 높이는 방법은 교차로 설치를 하거나 겹쳐서 설치를 진행하면 도움이 되어 X자 형태로 교차하여 설치하는 것을 추천 드리는 것입니다.

두번째, 활대를 설치할 때 두둑의 크기(길이) 기준에 맞추어 활대 간격을 많이 조절하시는데요. 저는 활대 설치 후 위쪽에 설치되는 지주대의 길이를 고려하여 활대 설치 간격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활대와 지주대 고추끈을 활용한 양파 비닐하우스 틀 만들기


지주대는 설치된 활대와 철심 타이를 활용해 단단하게 고정을 하여 주십시오.

비닐 설치시 가장 우려되는 부분이 쳐지는 부분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쳐지는 부분을 신경쓰지 않는다면 비가 오거나 눈이 내릴 경우 가장 위험할 수 있어요.

쳐지는 부분으로 빗물이나 눈이 모이게 되어 미니 비닐하우스가 무너지게 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꼭 신경써서 설치를 진행해야 합니다.

이러한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하기 위하여 지주대와 고추끈을 활용해 비닐의 쳐짐을 방지하여 준다면 작물의 피해는 없거나 최소화 될 수 있겠죠?

월동 준비를 위한 미니 비닐 하우스 FRAME 연결은 철심 타이를 활용해서 연결 및 고정해 주시면 되고, 철심 타이를 텃밭에서 사용하지 않는다면, 케이블 타이를 활용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두둑에 프레임을 설치 하고난 뒤, 비닐까지 덮어줬다고 가정을 할께요. 비닐을 덮고 난 뒤에는 고랑의 흙을 활용하여 고정을 진행해 주십시오.

멀칭 비닐 설치와 비슷하게 고정을 진행해 주시면 될 것입니다.

다만, 고랑에 잡초 매트가 설치되어져 있는 경우라고 하면, 흙을 활용할 수가 없기 때문에 무거운 벽돌 또는 무게가 무거운 물건을 비닐과 바닥 면이 맞닿는 부분에 놓아 주시면 좋을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