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 종류의 작물을 여러 품종으로 조금씩 구매하여 심어 보는 경우가 있습니다. 고추나 가지 등이 이에 해당되는데요. 오늘은 토마토를 예를들어 여러 품종을 텃밭엥서 키울 때 어떻게 구분하는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다양한 토마토 품종 텃밭에 심으면 구분 어려워!
저는 많은 종류는 아니지만, 다양한 토마토 품종 중에서 몇 가지 선택하여 모종을 정식하였습니다.
일반 방울 토마토 / 대추 노랑 방울 토마토 / 대추 빨강 방울 토마토 / 대추 흑 방울 토마토 총 4가지를 선택하여 심었는데요. 어린 모종일 때 모습으로만 판단한다면 어떠한 토마토 품종의 방울 토마토인지 구분할 수가 없네요.
1. 모종 구매부터 신경 써서 기억하자
토마토 모종을 종묘상에서 구매하게 되면 내가 원하는 모종을 가위로 포트를 오려 담는 구조로 모종 쇼핑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 모종을 고른 후에 어떤 것이 대추 토마토 인지, 일반인지, 노랑인지, 빨강인지 쉽게 구분할 수가 없죠.
육묘장에서 모종을 키울 때 부터 열매가 열리기 전에는 구분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포트 주변에 색으로 표기를 하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 소비자까지 포트의 색을 보면서 알아 볼 수 있어서 좋지만 이러한 형태로 표기 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구매하려는 모종을 이름표가 보이도록 사진을 찍어 기억이 나지 않을 때 보게 되면 , 텃밭에 정식할 때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어요.
2. 모종 정식 후, 멀칭 비닐 표기 하기
저는 심고난 뒤에도 여러 작물을 관리하다 보면 심어 놓았던 품종의 세부 사항을 잊어 버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모종을 정식하는 기간에는 꼭 해당 품종을 나만이 알아 볼 수 있도록 기재해 두는 편이에요.
이름 표기를 할 때 사용하는 팬은 페인트 마카를 활용하면 아주 좋습니다. ( 지워지지 않고 노지 텃밭에서 오래도록 기록에 남을 수 있습니다.)
페인트 마카펜은 색상이 다양하기 때문에 원하는 색으로 선택해 사용하면 되요. 저는 멀칭 비닐과 같은 보호색으로 검정색을 선택하여 적어 놓습니다.
간혹, 눈에 너무 잘 띄는 색상으로 표기해 놓으니, 이름 표기 자체가 거슬리는 경우가 있어서 내가 보고 싶을 때 찾아 볼 수 있는 정도로만 표기하는 것이 좋더라고요.
취향에 따라 색상을 선택하셔서 활용해 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제가 선택한 토마토는 모두 방울 토마토 이기 때문에 일반과 방울을 표기할 필요는 없다고 판단되어, 열매의 색상으로 구분해 놓았습니다.
이렇게 되면 열매가 익었을 때 쉽게 알아 볼 수가 있어요.
한 가지 예로 말씀을 드리면 처음 토마토를 키울 때 흑 방울 토마토를 키워 보았는데, 흑 방울 토마토는 열매가 녹색을 처음 띄면서 흑색으로 익어가요. 무슨 토마토 인지 몰랐기 때문에 열매를 보고도 흑토마토인지 파악하기 쉽지 않아 애매했던 경험을 했습니다. 나중에 흑색으로 변하면서 뒤늦게 알아 차렸죠.
어떠한 품종을 심었는지 알고 있다면, 품종이 섞여 있더라도 위에서 예로 말씀드린 흑 방울 토마토의 열매로 파악할 수가 있기 때문에 적절한 시기에 수확이 가능할 수 있겠죠.
처음 심어보는 품종일 때는 경험이 없기 때문에 꼭 알아보기 편하도록 기재(이름 표기)를 해 두어, 품종 별 수확까지 성장 히스토리를 잘 파악할 수 있어 좋네요.
토마토의 경우, 성장하는 것은 거의 비슷하지만 열매가 열려, 열매가 익어가는 모습( 품종 별 색 변화)부터는 조금은 다른 모습을 경험했었습니다.
3. 같은 작물 여러 품종 이름 표기 – 결론
오늘은 토마토로 예를 들었지만, 다양한 품종으로 개발된 작물들이 너무 많아요. 고추도 아삭이, 오이, 일반, 미인 등등 너무 많습니다.
여러 종류의 품종을 1개의 두둑에서 심는다면, 페인트 마카펜을 활용하여 이름 표기를 꼭 해보시는 것을 추천 드려요.
일반 고추인 줄 알고 수확 할때 모두 섞어 놓았는데, 먹어 보니 청약 고추였던 기억을 떠올리며 이 글을 끝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