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레솔 비누액 노린재 기피제 제작 및 방재 방법

매년 날씨의 변화에 놀라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구 온난화가 조금은 느껴지고 있네요. 기후의 변화로 병충해에 신경을 더욱 더 많이 써야 하는 상황입니다. 오늘은 크레솔 비누액을 활용해 노린재 기피제를 만들어 방재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해볼게요.

주말농장 텃밭 노린재 방재를 위한 기피제 만드는 방법



1. 준비물

약국에서 구매한 크레솔비누액


가. 크레솔비누액 (=크레졸비누액)

나. 500 mL 또는 2L 패트공병

다. 물 (2L )

라. 끈(고추끈) 또는 케이블 타이

마. 기타 (지주대, 커터칼 등)

텃밭의 크기에 따라, 또는 원하는 적용 범위에 따라 패트병 또는 지주대의 수량은 달라질 수 있음으로 텃밭의 상황에 따라 결정하시면 됩니다.

주말 농장을 운영하신다면 물 2L 정도만 있으면 충분한 기피제는 만들 수 있을 것 같고요.

2. 노린재 기피제 보관함 만들기

노린재는 크레솔비누액의 향을 싫어하기 때문에 텃밭에 노린재가 싫어하는 향을 퍼트려 노린재가 텃밭 작물에 접근하지 않도록 유도하는 원리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크레솔비누액의 향이 잘 퍼져 나갈 수 있도록 우선 패트병 내부에서 크레솔비누액 향이 잘 빠져나갈 수 있도록 제작을 해야 하는데요.

크레솔비누액 냄새를 순환 시키기 위해 패트병에 구멍을 제작하는 모습


노지이기 때문에 비가 내릴 수 있어, 전체적인 구멍을 뚫어 주기 보다는 천정 역할을 할 수 있는 지붕이 있는 형태의 구멍을 만들어 주시면 되겠습니다.

패트병 내부에 공기가 잘 이동할 수 있도록 구멍은 2개 이상을 만들어 주시면 좋을 것 같네요.

3. 크레솔비누액 희석 비율

크레솔비누액을 개봉해 보면 상당히 강한 향이 발생합니다. 우선 참고하여 주시고요.

크레솔비누액 뚜껑을 활용해 원액의 용량을 계량하는 모습


텃밭에 적용할 비율은 1: 2000 배율로 물과 희석해서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어요. 보통 2L 정도의 물통에 크레솔비누액 뚜껑에 소량 담아 넣으면 괜찮은 배율로 섞을 수 있는 것 같네요.

정확한 계량 스푼이나 스포이드가 없으시다면 뚜껑을 활용하여 진행하셔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 크레솔비누액 원액을 사용하면 안되는 걸까?

크레솔 원액을 그대로 사용하면 강한 크레솔배누액의 향으로 더욱 노린재 방재가 잘 될 것이다 생각 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작물의 보호를 위하여 희석 배율을 어느정도 지키면서 사용해 주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만약 희석하지 않은 원액을 담은 통이 바람에 흔들려 작물에 묻게 되면 약해 증상이 바로 일어나기 때문에 작물을 보호하려다가 작물이 죽게되는 경우가 발생 될 수 있기 때문에 참고하셔서 활용하시면 좋겠네요.



4. 텃밭 설치

저는 텃밭에 일정한 간격으로 노린재 기피제를 설치하고자 지주대를 활용해 설치를 진행 했습니다.

정해진 일정한 간격은 없으나, 참고로 말씀드리면 저는 2~3 걸음 정도의 간격을 유지하면서 지주대를 설치했음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케이블 타이를 활용해 미리 설치해둔 지주대와 패트병을 고정 해주고 있는 모습


우선, 지주대 상단에 고추끈을 활용해 연결해 주었고, 비 또는 바람에 흔들리는 것을 최소화 하기 위해서 케이블 타이를 활용해 지주대와 패트병을 고정해 주었습니다.

튼튼하게 고정을 해 주어야 작물에 피해가 없기 때문에 신경을 써서 고정을 해 주었네요.

뚫어 놓은 구멍의 높이도 비가 올때 많은 양의 비가 들어가지 않도록 각도를 조절해 주는 것도 신경 써 주시면 좋겠습니다.

5. 결론

텃밭에 노린재는 악명이 높습니다. 노린재를 방재하기 위해서 적은 비용으로 방재할 수 있음이 참 좋은 것 같은데요.

텃밭에 설치 되어져 있는 노린재 기피제 모습


저는 온라인에서 판매하는 크레솔(=크레졸)비누액을 구매했는데요. 어렵지 않게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텃밭에 적용을 시도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 싶습니다.

저는 올해 서리태 콩 밭에 적용을 해 보았는데 노린재 피해는 크게 발생된 것을 경험하지 못했네요. 100% 방재는 될 수 없겠지만, 그래도 여러가지 시도해 보시면서 경험해 보시는 것도 텃밭을 운영함에 있어 자산이라 생각 되네요.

같이 보면 좋은 글

이랑 두둑 평평하게 만드는 손쉬운 방법 (평탄화)

배추 텃밭 달팽이 습격! 대책이 있을까?

주말농장 텃밭 월동 준비 비닐 하우스 설치

파에서 파가 자라는 삼동파 주아 옮겨심기

서리태 콩 수확 시기 판단 준비에서 마무리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