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및 4월에 씨앗 파종을 통해 심을 수 있는 작물을 몇 개 심었습니다. 텃밭에 파종한 씨앗들이 언제쯤 새싹을 보이면서 자리를 잡을지 걱정이 되기도 하는데요. 저의 텃밭에 대해 이야기 해보도록 할게요.
파종 씨앗 언제 새싹 올라올까?
텃밭을 처음 진행하시는 분들은 내가 심어 놓았던 텃밭 작물들이 잘 성장을 하는지 굉장히 궁금합니다. 특히 모종을 정식한 뒤에는 눈에 잘 띄기 때문에 쉽게 관찰이 가능하지만, 씨앗을 파종한 경우나, 흙 속에 깊게 심어야 하는 감자의 경우는 언제 새싹이 올라오는지 궁금하죠.
내가 잘못 심어서 이렇게 늦게 새싹이 올라오는 것인가? 아니면 아예 새싹이 올라오지 못하는 것 아닐까? 라는 의심도 많이 하게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제가 3월 및 4월에 텃밭에 심어 놓은 작물을 토대로 이야기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새싹 확인 – 씨감자
씨앗은 아니지만, 모종을 심은 것은 아니니 한번 이야기 해보도록 할게요.
저는 씨감자를 심었습니다. 언제 심었는지 돌이켜 본다면 3월 중순에 씨감자를 심었네요.
새싹이 올라온 감자 텃밭의 사진은 저의 지인 텃밭입니다. 씨감자를 일찍 온라인 구매하여 집에서 싹이 올라오기를 기다렸고, 기다리는 동안 텃밭에 감자를 심어줄 두둑을 만들었죠.
퇴비를 넣고, 가스 제거 기간 동안 집에서 씨감자 싹이 올라오길 기다렸습니다.
그 시간은 3월 초부터 씨감자를 구매했고, 씨감자를 집에서 보관하면서 싹이 올라오는 것을 기다린 기간은 약 10~14일 정도 되었다고 하네요.
심는 시기는 저와 동일한 3월 중순에 심었습니다. 저와의 차이는 저는 일주일 정도의 기간만 집에서 싹이 올라오기를 기다렸다는 차이 정도입니다.
싹을 미리 올리고 난 뒤, 심어주어야 새싹이 올라오는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저의 텃밭과 지인의 텃밭의 감자 성장 속도가 초기부터 차이가 나기 시작하네요.
보통 텃밭에 씨감자를 싹이 올라오지 않은 상태에서 넣게 되면 20일 정도는 기본적으로 기다려야 하는 것 같습니다.
2. 새싹 확인 – 당근 씨앗
저는 씨감자를 심는 시기에 당근을 같이 파종 진행하였습니다.
3월 중순(20일 정도)에 텃밭에 씨앗을 파종한 것입니다. 일주일이 지난 텃밭을 방문 했을 때에는 아무런 변화가 없었는데요.
이번 주에 텃밭을 방문해보니 당근 텃밭에 새싹이 옹기종기 모여 새싹을 올리고 있는 모습이 관찰되었네요.
적어도 당근 텃밭을 파종한 경우라면 2주 정도 기다리시면서 당근 새싹을 꾸준히 확인해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3. 새싹 확인 – 쌈채소
당근을 파종한 뒤 일주일 정도 지나 당근이 아무것도 새싹을 올리지 않은 것을 확인하고, 당근 밭 바로 옆에 쌈채소 씨앗을 파종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제가 심은 쌈채소 씨앗은 레드 치커리, 아삭이 상추, 청상추, 로메인 상추 등이 주를 이루고 있는데요.
당근 새싹이 올라오는 모습을 포착했을 때 쌈채소도 같이 올라오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쌈채소의 경우 약 7~10일 정도면 새싹을 올릴 수 있는 시간임을 관찰 할 수 있었네요.
단, 환경이 추가적으로 조성이 되어야 한다 생각합니다. 저는 씨앗을 파종하고 난 뒤, 2~3일 간격으로 적당한 비가 내렸기 때문에 수분 유지가 굉장히 적당하게 잘 되었다고 생각하는데요.
씨앗 본연의 힘으로 새싹을 올린다기 보다는 환경이 잘 맞아 떨어졌을 때 제가 말씀드린 기간 안에 발아가 진행 되었다는 것을 꼭 기억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4. 새싹 확인 – 열무
갑작스럽게 아내가 열무 김치를 올해 만들고 싶다고 해서 열무를 급하게 심었습니다.
3월 30일 정도에 텃밭 열무를 줄뿌림 하였는데요. 사진과 같이 다음 주에 방문해 보니 열심히 새싹을 올리고 있는 모습이었습니다.
줄뿌림 진행한 열무의 약 40~50% 정도가 발아하여 새싹을 올리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요. 일주일 정도 지난다면 대부분의 열무는 발아에 성공을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충의 피해를 막기 위해 유기농 살충제인 제충국을 추가로 살포하고 집으로 돌아왔네요.
5. 씨앗 파종 별 관찰 결과
다양한 종류는 아니지만 몇 가지 파종을 진행한 부분에 대해 이야기를 해 보았습니다. 텃밭에 심어 놓은 씨앗의 종류가 같다고 하더라도 발아 시기는 무조건 같을 수 없습니다.
지역에 따라 다를 수 있고, 환경에 따라 다를 수 있기 때문이죠. 이외에 다양한 변수들이 많지만 이 이야기를 드린 이유는 초보 텃밭을 운영하실 때 불안한 마음으로 조마조마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하였으면 좋겠다는 마음에 적어 보았네요.
제가 처음 파종을 진행할 때는 심는 깊이가 너무 깊은지 얕은지 그것조차도 불안했습니다.
이로 인해 발아가 되지 않을까? 혹시 비로 인해 내가 심어 놓은 씨앗들이 다 유실 된 것은 아닐까? 다양한 안 좋은 생각이 불안하게 만들죠.
하지만 일정 기간 동안 씨앗은 발아를 진행하게 되어있습니다. 심어 놓은지 너무 오랜 기간 지나지 않았다면 분명 심어 놓은 씨앗은 발아가 진행될 것이니 믿고 기다려 보시길 바랍니다.
최소 일주일, 아니면 감자의 경우 한 달 동안 기다리는 경우도 있어요. 하지만 편안한 마음으로 기다리다 보면 좋은 소식이 있지 않을까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