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텃밭을 분양하여 운영하는 주말 농장의 경우, 4월부터 주말 농장이 개장을 합니다. 빠르게 이랑을 만든 뒤, 퇴비를 넣었고, 멀칭 비닐을 설치할 시기가 다가온다면 어떻게 멀칭 비닐을 설치해야 할지 고민이 되요. 오늘은 비닐 설치 방법 2가지 말씀드려보도록 할게요.
고정핀 또는 흙을 활용한 멀칭 비닐 설치 방법 알아보기
1. 고정핀을 활용한 멀칭 비닐 설치 방법
제가 선호하는 방법은 먼저 설명 드리는 고정핀을 활용하여 멀칭 비닐을 설치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멀칭 비닐과 함께 탄탄한 잡초매트를 추가로 준비해 주시면 더욱 고정이 쉽고, 깔끔하게 고정을 진행할 수 있어요.
잡초들이 텃밭에서 성장하는 것을 가장 최소화 할 수 있는 방법이기에 이 방법을 가장 선호하고 있습니다.

텃밭이 크다면, 고정핀이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여유롭게 고정핀을 구매하신다면, 다 년간 활용할 수 있어요. 만약 구매하신다면 수량을 넉넉히 준비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고정핀도 있고, 간단하게 철을 활용하여 ㄷ자 형태로 만들어진 고정핀이 있습니다. 플라스틱은 부러지는 일이 많아 잘 사용하지 않게 되는 것 같네요.
구매시 철로 만들어진 고정핀을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우선 이랑은 두둑과 고랑으로 이루어집니다. 저의 두둑은 120cm 폭 정도 되고, 고랑의 폭은 50cm 정도의 폭으로 만들어 놓았어요. 두둑의 높이는 약 25cm 정도 되는 것으로 보여지네요.
갑자기 사이즈를 말씀드린 이유는 멀칭 비닐과 잡초 매트를 준비할 때 적용해야 할 사이즈를 말씀드리기 위해서 입니다.
두둑의 폭과 높이를 합하면 멀칭 비닐의 최소 구매 길이 (120+25+25=170cm) 가 될 것이고, 고랑을 덮어줄 잡초 매트의 폭은 50cm 이기 때문에 60cm로 구매를 진행합니다.
이유는 사진과 같이 두둑과 고랑의 경계에서 멀칭 비닐과 잡초 매트를 만나게 하여 고정핀으로 고정을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어느 한쪽에서 여유가 있는 길이로 구매를 진행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해 주십시오.

설치할 때 주의 사항은 너무 느슨하게 설치하면 작물을 심어주고, 성장을 진행할 때 멀칭 비닐 등이 바람에 날리면서 어린 모종 작물들을 오히려 성장하지 못하도록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텐션이 있도록 설치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비닐을 고랑 쪽으로 내리듯 당겨주고, 잡초매트를 위로 올리듯 당겨주면서 고정핀으로 고정을 해주시면 좋겠네요.
고정핀은 아끼지 말고, 두둑과 고랑의 경계에 많이 꽂아 주시는 것이 좋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네요.
2. 흙과 삽을 활용한 멀칭 비닐 고정 방법
다음으로는 가장 보편적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는 삽으로 두둑과 고랑의 경계 면에 있는 흙을 살짝 올려주듯 하면서 멀칭 비닐을 고정하는 방법입니다.

텃밭을 작게 운영하신다면 흙으로 멀칭 비닐을 고정해 주는 것이 가장 좋다는 생각입니다.
저의 경우, 텃밭이 제 기준 크기 때문에 잡초들을 최소화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흙을 최소화로 노출 시켜야 하기 때문에 두둑과 고랑의 경계 면에서 성장하는 잡초 또한 거슬리는 것이 저의 현실입니다.
흙으로 고정하는 방법이 노지에 노출되는 텃밭의 환경에서는 가장 확실하게 비닐을 고정해 주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두둑의 테두리 전체를 흙으로 덮어주는 경우가 가장 확실하겠지만, 이 방법이 조금 힘들다면 듬성듬성 흙을 올리셔도 멀칭 비닐을 고정하는데는 큰 문제는 없을 것입니다.
3. 결론 – 개인의 성향에 따라 결정
어떠한 방법을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2가지 멀칭 비닐 설치하는 모습을 보시면서 나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하여 사용하시면 되겠어요.
어떠한 방법도 모든 장단점이 있겠죠. 텃밭을 운영하시다 보면 난 잡초가 정말 너무 싫다 하시는 분들도 있을 것이고, 난 어느 정도의 잡초는 괜찮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깔끔한 모양의 텃밭을 선호하는 분들은 고정핀으로 진행하는 설치 방법을 선택하시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확실한 고정을 위해서는 흙이 안전하다는 이유로 무조건 흙으로 고정하시는 분들도 많고요. 사람의 성향이 다양한 만큼 텃밭을 운영하시는 스타일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여러분들은 어떤 방법을 선택할지 궁금해지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