텃밭 수미 감자 줄기 관리 (다수확 가자!)

텃밭에 수미 감자를 심었던 시기는 3월 4 주차. 시간이 참 빠릅니다. 씨감자에서 빠르게 성장중인 5월 초 중순 시기의 감자에게 해야 할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줄기 관리입니다. 텃밭 수미 감자 줄기 관리는 꼭 해야 하는 것일까요?

이유와 관련된 방법을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 수확을 위한 수미 감자 줄기 관리

감자를 관리함에 있어 줄기 관리는 굉장히 중요한 사항입니다. 정해진 감자를 심어 놓고 수확시 더 많은 양을 수확하기 위해서는 감자 줄기 관리는 필수적으로 필요하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사항을 확인해 보도록 하죠.

1. 수미 감자 성장 현황

5월 중순인 수미 감자가 심어 져 있는 텃밭에서는 줄기를 한창 성장 시키고 있는 모습이 포착됩니다. 하지만 어떠한 감자는 싹이 너무 늦게 올라와 성장이 더딘 것도 몇 개 있긴 하네요.

감자를 심고 50일 경과 후 감자 줄기가 무성하게 성장한 모습



심어 놓은 감자 마다 줄기의 수량이 똑같지 않습니다. 다른 작물들은 성장하면서 비슷한 형상이 나타나지만 감자는 토양내에서 줄기를 뻗어 올리는 수량을 예측하기는 조금 힘듭니다.

줄기의 수량을 살펴보면 3~5개 정도의 줄기를 올리며 성장중인 감자도 많고, 그 이상으로 6개, 7개 올라오고 있는 줄기들도 보이네요.

2. 수미 감자 줄기 관리 해야 하는 이유

이렇게 많은 줄기를 올리게 되면 감자에게 무엇이 좋지 않을까요?

텃밭의 두둑에 영양분을 충분히 공급하고, 햇빛과 모든 조건들이 완벽하다고 가정했을 때, 공급되는 모든 영양분을 흡수하여 성장을 하면 좋겠지만, 한계가 있죠.

한계는 있지만 최대로 영양분을 흡수한 수미 감자는 소중한 영양분을 분할하여 사용할 것입니다. 영양 성장과 생식 성장을 나누어 사용하게 되는 것입니다.

식물 영양 성장 / 생식 성장 – 바로 알아 보기

줄기 및 잎이 풍성해지면서 조금 더 몸집을 키워 성장에 필요한 에너지를 흡수하려고 하기 때문에 우리가 원하는 감자의 성장에 신경을 쓰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저희는 줄기와 잎을 수확하는 것이 아닌 수미 감자를 수확해야 하는데 말이죠.

우리는 감자 알를 키워내기 위해 영양 성장에서 생식 성장으로 전환을 시켜야 합니다. 영양 성장에 사용되는 에너지를 분산 시켜야 하는 것이 저희가 감자 줄기를 관리해야 하는 목적이죠.

목적 달성을 위해서 우리는 줄기를 제거하여 줄기의 수량을 관리합니다. 수량을 조절해 줌으로서 뿌리 속 감자에게 영양분이 공급되는 환경을 만들어 준다면 감자 관리 절반은 끝났다고 보시면 되겠네요.

3. 수미 감자 줄기 관리 방법

성장 중인 감자의 줄기 수량을 파악해 주십시오.

다양한 수량으로 줄기를 올리면서 감자가 성장중이지만, 성장하고 있는 줄기의 수량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저희는 줄기 2개만 남기고 모두 제거를 진행할 것입니다. 어떠한 분들은 2~3개 정도로 줄기를 남기는게 좋다고 하는데, 저는 2개를 남겼을 때 수확시 감자의 크기가 더 좋았다고 느꼈다는 점은 참고해 주십시오.

자 이제 본격적으로 텃밭 수미 감자 줄기 관리를 시작해 봐야겠죠?

감자 줄기 2개를 남기고 나머지 줄기를 제거하고 있는 모습



줄기 제거를 진행할 때에는 줄기를 잡고 뽑아주듯 살짝 힘을 주어 들어 올려 주십시오.

감자 줄기를 들어 올려줄 때 주의할 점은 심어 있던 감자 자체가 들어 올려질 수 있는 경우가 간혹 있기 때문에 반대쪽 손으로 감자 줄기가 성장중인 중심부를 살짝 눌러주면서 뽑아주시면 안전하게 불필요한 줄기를 제거할 수 있을 것입니다.


TIP

5개의 줄기가 올라오는 감자라고 가정할 때, 3개의 줄기를 제거해야 하는데요.

어떠한 줄기를 제거하는 것이 좋을지 살펴주십시오. 기준은 각자 제거하는 마음속 기준입니다.

5개의 줄기중 가장 튼튼한 2개를 순위를 정해서 3등~5등을 제거하는 것이죠. 또 한가지 말씀을 드리고 싶은 건 모두가 굵고 좋은 줄기라면 옆 감자 줄기와 최대한 겹치는 일이 없는 줄기를 남겨주는 것이 좋다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옆에서 성장하는 감자들 서로가 조금이라도 방해가 되지 않는다면 영양분을 조금 더 흡수 할 수 있겠죠?



4. 수미 감자 줄기 관리 – 결론



제 개인적인 생각은 줄기를 너무 일찍 제거하면 감자 전체 성장에 지장을 주고, 너무 늦게 제거를 진행하면 수확할 감자 생성에 문제를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불필요한 감자줄기가제거되어 모여있는 모습



저처럼 약 40~50일 정도 성장해서 감자 줄기가 무릎 높이 정도의 길이로 성장했다면 줄기 관리를 시작해야겠다고 마음 먹으셔야 할 것 같습니다.

또한, 위 사진과 같이 무성하게 감자 줄기가 올라오고 있다면 더욱더 긴장하셔서 감자 줄기 관리를 해야 할 시기를 결정하시면 좋겠네요.

만약 줄기 관리를 진행하지 않는다면 수확시 감자의 굵기는 아주 작을 것들이 많이 수확될 것입니다. 주먹 만한 크기의 감자를 수확하고 싶다면 무조건 줄기 관리가 선행되어야 한다는 점은 반드시 기억해 주시길 바랄게요. 텃밭 수미 감자 줄기 관리에 대한 사항은 여기까지 입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보슬보슬 수미 알 감자 키우기 – 씨감자 손질

모종 인터넷 구매 – 배송 상태는?

멀칭 비닐 타공기 셀프제작? 구매? 비교

모두싹 및 루트칼 혼용사용 가능?

천연 살충제 제충국 성분 및 효능, 사용 방법

무조건 필요한 텃밭 용품 필수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