텃밭 열무 파종 – 줄뿌림으로 파종하는 방법

열무를 텃밭에 파종하기 위해서는 멀칭된 두둑을 활용하는 것 보다 열무 파종에 좋은 줄뿌림을 시도하기 위해 멀칭 되지 않은 두둑이 필요합니다. 두둑이 준비되었다면 줄뿌림으로 열무 파종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해보도록 하죠.

열무 파종을 위한 줄뿌림 방법 및 주의 사항

열무는 추위를 버티고 새싹을 성장시키는 힘이 강한 작물이기 때문에 3~4월 정도에 텃밭에 파종을 해도 자리를 잘 잡고 성장을 진행하는 작물중 한가지입니다.

열무 파종을 위해서는 줄뿌림을 선택하여 심어주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 생각 되는데요. 이러한 줄뿌림을 진행하는 방법과 열무 키울 때 주의해야 할 사항들을 정리해서 말씀드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열무 – 두둑 만들기

우선 영양분이 가득 담긴 두둑을 미리 만들어 주시면 좋겠습니다.

이러한 두둑은 퇴비의 가스 제거를 위해 약 7~10일 정도 기간 이후 식물들을 심어 주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열무 줄 파종을 준비하기 위해 멀칭의 일부를 제거한 모습


우선 저는 가스 제거를 완료한 두둑에 멀칭 비닐을 전부 설치해 두었는데요. 열무를 심기 위해서 일부 멀칭 비닐을 걷어내고 남은 비닐은 접어서 고정핀과 벽돌 등으로 고정을 해 놓았습니다.

열무를 모두 성장시킨 다음에는 고정시킨 멀칭 비닐을 다시 풀러서 멀칭을 진행할 생각이에요.

이렇게 일부 부분만 멀칭을 하지 않고 활용하셔도 잡초 등의 피해에서 조금은 해방될 수 있다는 점 참고해 주세요.

2. 열무 파종을 위한 줄뿌림 준비

열무는 빠르게 성장하는 작물이기 때문에 연한 열무를 재배하려면 30일 정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연한 열무를 수확해 열무 김치 등을 만들어 먹는데 활용하기 때문에 열무가 무럭무럭 자라 질겨질 때까지 성장하면 안되요.

솎아주기 작업까지 없이 수확할 예정임으로 씨앗을 소량만 뿌리지 마시고, 넉넉하게 뿌려서 줄뿌림 진행하시면 좋겠습니다.

줄뿌림을 시도하기 위해 모종삽으로 줄뿌림할 위치를 선정하여 1cm 깊이로 줄을 내주고 있는 모습


우선 열무 줄뿌림을 위한 줄뿌림 간격은 어느정도가 적당할까요? 저는 약 15~20cm 간격으로 모종삽을 활용해 줄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줄을 만들때 깊이는 약 1cm 정도의 깊이로 만들어 주는 것이 적당합니다. 너무 깊게 만들면 씨앗 파종후 새싹이 올라오기 힘들기 때문에 적당한 심는 깊이는 신경써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열무 씨앗 파종



씨앗을 심기 위한 준비과정은 모두 끝이 났어요. 이제 본격적으로 씨앗을 뿌려볼 차례인데요.

봄에 심을 수 있는 열무 씨앗을 파종하기 위해 씨앗 포장을 개봉한 모습


제가 준비한 씨앗을 아시아종묘에서 구매한 열무새바람 이라는 열무 씨앗입니다. 잎에 털이 적고 맛이 좋은 열무입니다.

파종의 적당한 시기는 5월로 씨앗에 표기되어있지만, 그게 문제된 적은 없어서 조금 빠른 4월에 열무 씨앗을 파종하네요.

저온기에 생육 속도가 다소 늦어질 수 있다고 질소질 비료를 과다 사용하지 말라고 주의 사항에 적혀있네요.

손가락 2마디 정도의 간격으로 열무 씨앗을 파종하고 있는 모습


저는 손가락 2마디 정도의 간격으로 2개 정도의 씨앗을 파종 진행하였습니다. 규칙은 정해진 것은 없지만, 대략적으로 열무가 30일 정도 버텨낼 수 있는 공간만 주어지면 되겠네요. 적당히 연한 열무를 수확하기 위해서는 큰 공간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씨앗 까지 정당한 간격으로 줄뿌림 완료 하셨다면, 살짝 흙을 덮을 때 씨앗이 일정한 깊이로 덮일 수 있도록 살포시 덮어주시길 바랍니다.

4. 열무 보호

씨앗을 파종하고 수분 공급까지 마무리 하셨을까요? 저는 수분공급을 마무리로 열무 파종을 마무리 하지 않고, 한가지 작업을 추가해 주었습니다.

줄뿌림으로 열무파종 완료한 다음 수분공급 완료후 한랭사를 덮어준 모습



바로 사진과 같이 한랭사를 설치해 주었어요. 만약 열무가 스스로 잘 성장 할 것이라는 생각은 큰 오산입니다.

열무 싹이 올라오면 새싹이 올라오는 시기만 기다린 듯 벌레들이 다가와 새싹을 다 먹어 치워 버립니다. 충들의 피해가 상상이상이기 때문에 꼭 충들의 피해로 부터 보호를 해 주어야 합니다.

충을 관리할 유기농업재 약제도 주기적으로 살포하는 것은 필수겠지만, 최대한 충의 접근을 막아 줄 수 있도록 한랭사를 설치해 두면 가장 좋습니다. 열무를 키우실 때 많이 설치해 두는 이유가 바로 충으로부터 열무를 보호하는 것이기 때문에 꼭 준비하셔서 설치하시길 권장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