텃밭 오이 모종 심기 주의 사항

텃밭에 오이 모종은 심으셨나요? 오이 모종 심기 관련해서 다른 식물의 모종을 심을 때와는 조금 다른 점이 있기 때문에 다른 부분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텃밭 오이 모종 심기 주의 사항 시작해 보도록 할게요.

다른 모종과 조금은 다른 오이 모종 심기

1. 오이 모종 선택 방법

전문 농가에서 오이를 키우기 위에 하우스 안에서 키우는 것이 아니고, 노지에서 오이를 키워내야 하기 때문에 조금 더 모종을 신경 써서 고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양한 환경에 노출되는 노지 환경이기 때문에 튼튼한 오이 모종을 선택하는 것이 좋겠죠?

우선 적으로 가장 중요한 사항이 떡잎의 상태입니다. 떡잎이 성장하면서 본 잎을 올리는 것이 대부분 식물의 특징인데요.

이러한 떡잎은 오이 모종에서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초기 성장에 많은 관여를 하기 때문에 떡잎의 상태가 부실하다면 뿌리의 활착부터 줄기 및 잎의 성장이 굉장히 더뎌지거나 안되는 상황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꼭 떡잎의 상태를 확인하셔서 모종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본 잎의 수량은 약 3~5개 정도 유지되고 있는 오이가 노지에 심어져도 문제 없이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이 많기 때문에 적어도 3장의 본 잎 유지중인 오이 모종을 선택해 주십시오.

줄기 부분은 두툼하면서 너무 길게 뻗어 올려지지 않은 오이 모종을 선택해 주십시오. 마디 간격 또한 너무 멀지 않아야 웃자람이 없는 모종이기 때문에 형태를 보시고 선택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추가적으로 확인이 가능하다면 포트 내 오이 모종의 뿌리를 살펴 주시면 좋습니다.뿌리가 굵게 유지되면서 풍성한 뿌리의 모습이 유지되고 있는지 확인해 주면 완벽할 것 같습니다.


TIP. 떡잎이 빨리 시들어 버린다?

본 잎이 성장하면 떡잎은 스스로의 역할을 모두 마치고 시들해 지면서 떨어지기 마련이죠. 하지만 떡잎이 너무 빨리 떨어지는 것도 문제 입니다.

떡잎이 빨리 떨어진다는 것은 성장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큰 문제이기 때문인데요.

만약, 떡잎이 빠르게 떨어지거나, 시들해지는 모습을 보시게 되면 모종을 너무 텃밭에 일찍 심으신 것은 아닌지 검토해 보세요. 퇴비를 넣고, 가스제거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모종을 심게 되면 일어 날 수 있는 일이기 때문에 확인을 해주시면 좋을 것 같네요.



2. 오이 모종 심는 방법

가. 심는 간격

오이를 키우는 방법 자체를 계획하는 것이 우선이 되어야 합니다. 원줄기를 유지하면서 키워낼 것인가, 원줄기와 함께 아들줄기 1개를 관리하며 키워낼 것인가.

보통 원줄기를 유지하고 나머지 곁순들은 제거하는 형태로 많이 키워내고 있기 때문에 원줄기를 유지하면서 키워내는 방식을 기준으로 말씀드리면, 약 50cm 정도의 간격은 유지해 주시면서 오이 모종을 심어 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오이는 노균병, 흰가루병 등 병해에 약한 작물이다 보니, 통풍이 잘 되는 공간을 마련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생각되네요.

나. 심는 깊이

보통의 텃밭 작물을 심을 때는 두둑의 지면과 수평이 되도록 심는 것이 대부분이고, 특정 작물의 경우, 두둑의 지면보다 아래쪽에 심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이 모종을 심는 것은 특이하게 , 두둑의 지면보다 약 1cm 정도 위쪽에 유지되도록 심어주어야 하는 것을 기억해 주십시오. 이렇게 심어 주어야 오이의 뿌리 활착에 도움이 많이 된다고 알려져 있기에 저도 적용하고 있습니다.

다. 수분 공급

오이 모종을 심기 전, 오이를 심어줄 장소에 수분 공급을 충분히 진행해 주십시오. 수분이 많이 공급되어 두둑 안쪽으로 수분이 넓게 퍼지는 시간을 확보한 뒤, 모종을 심어주는 것이 좋아요.

뿌리 활착에 많은 신경을 써야 하는 오이 모종이기 때문에 수분을 따라 뿌리가 뻗어 나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오이 모종을 심고난 뒤에도 두둑의 흙과 오이 모종의 뿌리가 점착 될 수 있도록 약간의 수분 공급은 필요 하겠죠?


TIP. 수분 공급이 원활하지 않다면?

오이는 멀칭 비닐을 설치하고 키워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멀칭 비닐을 통해 적당한 온도와 수분 유지를 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수분을 유지하는 것이 오이는 정말 중요합니다. 오이가 수분이 부족하게 되면 오이 열매의 성장에 장애가 올 수 있기 때문에 노지의 경우, 적어도 7일에 한번은 수분을 충분히 공급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3. 잘못된 오이 모종의 선택 예

예전에 오이 모종을 급하게 구하느라 성장이 적당히 진행된 모종을 선택하지 못하고, 어린 오이 모종을 선택했던 적이 있습니다.

떡잎은 유지되고 있지만, 본 잎이 1개만 생성된 어린 오이 모종이었는데요.

7일 동안 성장한 오이 모종의 성장 변화 차이



일주일 간의 성장을 확인해 보도록 하죠. 본 잎의 성장이 2장으로 늘어나면서 추가적인 잎을 올리려고 준비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보통 3개~5개 정도의 본 잎을 생성한 오이 모종을 심었을 때 보다 적어도 2주 이상 차이가 나는 결과를 나타낼 수 있네요.

정상적인 모종을 선택했다면 빠르게 성장하여 오이 열매를 수확하고 있는 시기일텐데, 모종의 잘못된 선택으로 몸집 성장에 집중을 해야 하는 시기가 될 수 있다는 뜻입니다.

너무 어린 모종을 선택한다면 노지나 텃밭의 토양에 적응하지 못해 죽게 되는 경우가 많아, 위 사진과 같이 성장을 진행한 오이는 그나마 다행이다 생각이 드네요.

튼튼한 오이 모종을 선택하시고, 오이만의 특성을 살려 모종 심기에 도전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성호육묘장 양파 모종 심기 방법

넝쿨작물(식물) 공간 만들기

토마토 모종 심기 주의사항

강원도 대학찰옥수수 모종 심기 궁금증

고추 모종 초기 관리 필수 사항

오이의 주요 생리장해 궁금하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