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농장 텃밭을 운영하면서 작물을 관리하기 위한 약제를 사용한다면, 농약 보다는 유기농업자재를 선호할 텐데요. 오늘은 유기농업자재로 선정되어 공시되는 공시 정보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볼게요.
올바른 유기농업자재 사용을 위하여 공시정보 알아보기
텃밭을 운영하는 목적이 재미와 아이의 교육 목적으로 많이 진행하시지만, 동시에 안전한 먹거리를 생산하여 가족이 먹을 수 있다는 목표도 있을 것입니다.
안전한 먹거리를 위해서는 텃밭 운영시, 약제를 유기농업자재로 많이 선택하시는데요.
유기농업자재라고 공시된 것만을 믿고 사용하는 것 같아, 스스로 사용하는 유기농업자재에 대한 공시 정보를 확인하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1. 유기농업자재 공시조회 사이트 찾기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가장 먼저 찾아야 할 것은 유기농업자재를 공시하는 곳을 찾고, 그에 대한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곳을 찾아야합니다.
유기농업자재 관련 관리를 하는 곳은 국가 기관인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에서 관리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국립 농산물품질관리원 홈페이지로 찾아 들어갈 수도 있지만, 구글 또는 포털 사이트에서 ‘유기농업자재 공시정보’ 로 검색하시면 바로 해당 페이지로 이동이 가능하다는 점 참고해 주십시오.
국립 농산물품질관리원 유기농업자재 공시정보 조회 – 바로가기
2. 유기농업자재 조회하기
우선 내가 활용하고자 하는 유기농업자재에 대한 상표명을 알고 있다면 편하게 찾을 수 있습니다.
예시로 ‘나라바이오에서 출시한 모두싹 프리미엄’ 에 대하여 검색을 진행해볼 생각입니다. 상표명에 ‘모두싹’이라고 기재한 뒤, 검색을 진행하여도 가능할까요?
(만약 공시번호 / 업체명 등 추가로 알고 있는 정보가 있다면 기재하고 검색해 주세요. 조금 더 찾고자 하는 유기농업자재를 손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모두싹’으로 검색을 진행한 결과, 총 공시된 자재는 7가지입니다.
모두 나라바이오(주)에서 만들어진 병해충관리용 자재가 대부분이네요. 제가 예시를 둔 ‘모두싹 프리미엄’이 제일 위에 찾아진 것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텃밭에 예전부터 사용중인 모두싹프리미엄 포장을 확인하면 겉면에 공시번호가 적혀있는데, 공시번호와 일치가 되어진 것을 보니 잘 찾아 들어온 것 같네요.
텃밭에서 활용중인 유기농업자재가 있고, 포장지를 확인하여 공시번호를 알고 있다면 더욱 더 쉽게 찾을 수 있어요.
사용중인 유기농업자재가 있다면, 세부 사항을 검색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유기농업자재 공시 정보 내용 확인
이제 예시로 찾은 ‘모두싹 프리미엄’ 공시정보에 접근을 하였습니다.
공시된 공시 번호부터 시작해서 자재 구분 / 지정 상태 / 주 성분 / 등재 일자 / 가격 / 제조사 / 사업장 및 제조장 주소 / 주의 사항 등 다양한 기본 정보가 적혀있는데요.
우리가 가장 우선으로 확인해야 할 것은 농약/비료 등록이 되어져 있는지 확인해 봐야겠죠.
공시 정보 하단을 보면 ‘표시 구분’란에 농약 효과를 볼 수 있고, 등록 여부에 보면 ‘해당 없음’을 알 수 있네요.
이 약제를 사용하고자 하는 목적에 맞게 농약으로 등록되어있지 않은 안전한 약제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 안심을 할 수 있었는데요.
이외에도 사용 방법이 너무 세부적으로 나누어 확인할 수 있기에 좋았습니다.
텃밭에서 자주 키울 수 있는 작물의 대부분이 시험 작물로 등록되어져 있으며, 적용 병충해 / 사용시기 및 횟수 / 사용량 / 처리 방법 등을 작물별로 알 수 있어 너무 좋네요.
또한 방제가 어느 정도 확률로 가능한지 %(퍼센트)로 비고 란에 표기되어있어, 사용자가 참고하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준을 보면서 나의 텃밭에 맞게 사용 횟수 등을 조금씩 수정하여 적용해 봐도 좋겠다 싶습니다.
4. 유기농업자재 확인을 통한 결론
스스로 선택하여 사용하는 약제에 대하여, 구매시 들었거나 상세 페이지에 적힌 정도의 정보만으로 사용했을 때 부족한 부분을 채우지 못하면서 사용 할때는 조금은 아쉬운 마음이 있었는데요.
내가 스스로 찾아 보면서 내가 선택한 유기농업자재가 안전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고, 기본 정보 및 사용 방법에 대해서도 굉장히 자세히 알 수 있기 때문에 내가 선택한 자재를 꼭 한번 조회해 보시면서 사용해 보신다면, 작물을 키우는데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