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텃밭을 운영하면서 토마토를 키우는 분들이라면 곁순 관리가 참 귀찮을 것 같아요. 성장 하면 곁순이 생기고, 성장하면 또 곁순이 생깁니다. 하지만 곁순이란 녀석 필히 관리를 해야 하니 무시할 수 없겠죠.
토마토 곁순은 꼭 밑 단부터 매주 살펴야 해!
항상 토마토 곁순 관리에 대한 글을 정리할 때, 제가 매번 이야기하는 것은 밑(하) 단부터 곁순을 살펴봐야 한다고 이야기 합니다.
이유는 무엇일까요?
1. 미쳐 보지 못한 토마토 곁순 확인
토마토 곁순을 제거할 때 토마토의 하단 부분에서 시작하여 꼼꼼하게 곁순을 제거해 주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보지 못하거나, 착각하여 제거하지 못한 곁순들이 다음 주 토마토를 관리할 때 꼭 몇 개씩 있기 마련이더라고요.
눈에 띄게 성장을 하여 놀랄 때가 1,2번이 아닙니다. 하지만 의심을 해보긴 해 봐야 합니다. 진짜 못 보고 지나간 것일까?
2. 제거된 곁순 위치 – 토마토 곁순 재 생성
우리가 진짜 보지 못하고 지나간 것인지 제거된 곁순의 위치에서 새롭게 생성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을 해볼 필요가 있다는 것이죠.
매 주마다 지속적으로 토마토 곁순을 제거해 본다면 알 수 있습니다.
위 사진 보이시나요? 분명이 이전에 곁순이 제거되어 상처가 아물어진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아물어진 위치에서 새롭게 곁순이 생성되고 있습니다.
식물의 생명력이란 참 놀랍다고 생각되는 시점이기도 한데요. 관리적인 측면에서는 참 짜증나는 일일 수 있습니다. ‘나는 분명 제거했는데 이건 또 뭐지?’ 라고 생각 할 수 있기도 하니까요.
이러한 모습은 굉장히 자주 목격 되요. 이렇기 때문에 토마토 곁순을 제거할 때에는 새롭게 생성되어 성장하는 성장점 주변만 곁순을 추가 제거하는 것이 아닌, 하 단부터 마디를 살피면서 꾸준하게 곁순을 관리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위 사진들이 이전에 말씀드렸던 하 단부터 지속해서 토마토 곁순을 살피라고 말한 증거 사진이 될 수 있겠네요.
다년간 주말 농장을 운영하면서 텃밭을 관리했다면 다 알 수 있는 내용이지만, 처음 토마토를 키워보는 분들에게는 유용한 정보라 생각 되어 정리해 보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