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자동 머신으로 에스프레소를 추출하다 보니, 샤워 스크린 관리가 신경 쓰이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알리익스프레스에서 3바머 브랜드의 퍽 스크린을 구매하였어요. 오늘은 퍽 스크린을 사용하는 이유와 구매 후기 정도를 간략하게 말씀드려 볼게요.
3바머(MHW-3BOMBER) 퍽 스크린 구매를 한 이유
1. 3바머(MHW-3BOMBER) 퍽스크린 구매
제가 사용하는 마누스 v2 머신의 경우, E61 그룹헤드가 적용된 반자동 머신입니다.
추출 종료가 되면 압력이 빨아 들여지면서 잔여 추출수가 3WAY 밸브로 배출되는 원리이기 때문에 추출된 포터필터 내부의 커피 퍽이 압력으로 인해 샤워 스크린과 닿아 버리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이렇게 되면 샤워스크린 청소를 매번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조금은 번거롭더라고요.
퍽 스크린을 제조하여 만드는 회사는 많지만, 적당한 가격과 퀄리티가 좋다고 유명한 3바머(MHW-3BOMBER) 브랜드에서 구매를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여러가지 소재로 만들어져 있기도 하고 도장이 되어있는 제품도 있는데, 가장 기본적인 스테인레스 재질로 만들어지고, 도장이 되어있지 않은 퍽 스크린으로 선택한 점 참고 바랍니다.
커피 파우더와 가장 근접하게 닿아 있으면서 높은 열을 견디며 추출에 직접적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도장은 되지 않는 것을 선택했다는 개인적 의견입니다.
바머(MHW-3BOMBER) 브랜드가 괜찮다고 생각한 또 한가지 이유는 중국에서 만들어진 브랜드 이지만, 한국에 정식 런칭 되어 판매도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품질 면에서 조금 더 믿음이 간 이유가 있어요.
저는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검색 후, 구매를 하였다는 점 참고해 주시고, 조금 더 빠른 배송을 원하신다면 바머(MHW-3BOMBER) 코리아에서 운영하는 공식몰에서 구매를 진행하면 될 것 같습니다.
2. 3바머(MHW-3BOMBER) 퍽 스크린 형태
3바머(MHW-3BOMBER) 퍽 스크린은 홈카페에서 사용중인 머신의 포터필터 사이즈에 따라, 구매를 해야 하는데요.
제가 사용하는 반자동 커피 머신의 경우, 58mm 포터필터를 사용하고 있어, 58.5mm 퍽 스크린을 구매하였습니다.
퍽 스크린(Puck Screen)은 상단 면과 하단 면으로 나눠 설명할 수가 있을 것 같아요.
상단 면이라고 하면 샤워 스크린 쪽을 말하는 것이고, 하단 면은 포터필터 내부의 커피 파우더가 담겨 있는 쪽을 말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위 사진은 샤워 스크린 쪽의 상단 면이고, 샤워 스크린으로 내려온 추출 수가 퍽 스크린 안쪽으로 잘 스며 들 수 있도록 큰 구멍으로 뚫어져 있는 것 같네요.
커피 파우더(분쇄된 커피가루)와 마주하는 하단 면의 경우, 미세한 크기의 구멍으로 촘촘하게 추출수가 퍼지면서 커피 파우더와 만날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상단 및 하단 면을 잘 구분해서 사용을 해야 추출이 잘 진행 될 수 있으니, 참고하여 사용하면 좋겠습니다.
3. 퍽 스크린을 사용하는 이유
가. 샤워스크린 관리를 위한 퍽스크린 사용
위에서 잠깐 말씀 드린 대로, 저는 샤워 스크린 관리를 위해 퍽 스크린을 구매하였습니다.
추출 후, 잔여 추출수를 빨아들이는 압력에 의하여 커피 퍽과 샤워 스크린이 부딪히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기 때문에 이러한 상황으로 인한 샤워 스크린 분해 청소를 매번 진행하는 것이 번거로웠거든요.
퍽스크린의 설명서에도 사용 전 및 사용 후 사진을 보여주면서 샤워 스크린의 청결 유지를 강조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나. 포터 필터 내부 균일한 추출 유도
샤워 스크린을 통과한 추출수는 샤워 스크린에 따라 추출수가 몰려 나올 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샤워 스크린을 교체하여 사용하는 분들도 있는데요.
저도 마누스 머신을 제조한 엘로치오 샤워 스크린을 사용하지는 않고, IMS 샤워 스크린을 활용하고 있어요.
추출하는 당사자의 취향에 따라 변경할 수가 있는데, 샤워 스크린을 통과하여 커피 파우더와 만나는 경우, 포터필터 전체적인 면적으로 추출수가 떨어지지 않는 경우를 대비하여 퍽 스크린을 활용하기도 합니다.
사진과 같이 퍽 스크린을 올바르게 위치하여 사용하면 추출수가 포터필터 전체에 균일하게 퍼지게 되는 것이죠.
고려해야 할 사항이라면, 퍽 스크린을 사용한 것과 사용하지 않는 추출의 차이가 있다는 것입니다.
도징량, 분쇄도 외 추출 전 진행하는 사항을 모두 동일하게 한 뒤, 퍽 스크린 사용만 변경한다면, 추출 시간이 약 4~7초 정도 지연되는 것을 볼 수가 있었는데요.
아무래도 추출수가 퍽 스크린을 통과하는 시간 때문에 그런 것 같더라고요.
E61 그룹헤드를 채용한 머신의 특성상 프리인퓨전이라는 정해진 시간은 없지만, 약 3~4초 정도의 프리인퓨전이 진행되는 것을 알 수 있고, 그 시간과 합하여 약 10초 정도의 프리인퓨전이 진행되는구나 생각하며 추출하고 있습니다.
분명 프리인퓨전으로 인한 커피 맛의 변화가 있지만, 그래도 샤워스크린 관리가 훨씬 편해진다면, 사용할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