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감자 텃밭에 씨 감자를 심으셨다면, 감자 초기 성장에 가장 중요한 줄기 초기 성장에 대하여 말씀을 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부분을 놓친다면 감자 농사 실패 할 수도 있으니 말이죠.
감자 초기 성장 – 신경 써야 할 줄기 관리는 무엇?
3월 말에 심었던 씨감자. 미리 씨감자를 준비해서 싹을 본 뒤, 텃밭에 정식 했어야 했는데, 싹을 보지 못하고 심었기에 새싹이 올라오는 감자의 모습을 늦게 보았네요.
일반적으로 약 10일정도 늦어지는 것 같지만, 대부분의 씨감자가 새싹을 잘 올려주고 있어 다행입니다.
새싹을 올리지 않고, 가을에 감자를 심으면 많이 실패를 하지만, 봄에는 비교적 새싹이 잘 올라올 수 있죠.
오늘은 이렇게 어렵게 새싹을 올린 감자 텃밭에 줄기를 관리하여 줄 것입니다.
1. 감자 텃밭 줄기 관리 – 잡초 제거
텃밭에 감자를 심으려고 멀칭비닐에 구멍을 뚫어준 뒤, 씨감자를 넣어 주었습니다. 이러한 구멍 주변에 잡초들이 성장을 진행하고 있어요.
씨감자가 새싹을 올리는 동안 잡초는 먼저 자리를 잡고 성장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감자 새싹에는 도움을 주지 못하는 잡초가 되겠네요.
이러한 잡초를 그냥 두면 뿌리를 넓고 깊게 내리기 시작하기 때문에 발견하는 즉시 제거를 진행해 주시는 것이 감자 줄기가 잘 성장 할 수 있는 환경 조성해 주는 것이라 생각됩니다.
감자가 성장하는데 필요로 하는 영양분을 빼앗아 먹기 때문에 이 또한 잡초를 제거해 주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니까 꼭 잡초 제거에 신경을 써 주시길 바랍니다.
2. 감자 줄기 관리
감자가 새싹을 올리는 시기에는 항상 유심히 살펴봐 주어야 합니다.
저번 주에 말씀드렸던 뭉친 흙이 새싹이 올라오는 것을 방해 하고 있다고 했었죠. 이러한 방해되는 요소를 최대한 제거를 했지만, 관리 이후 비가 내리고 햇빛을 받으니 또 흙이 뭉침 현상이 생기네요.
이러한 흙을 들어 올리며 힘겹게 성장중인 초기 감자싹과 구멍을 찾지 못해 길을 헤매고 있는 줄기까지 보입니다.
씨감자를 심을 때 뚫어 주었던 멀칭 비닐의 구멍이 작기 때문에 감자 싹을 멀칭 비닐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줄기를 꺼내 주어야 합니다.
이러한 줄기를 꺼내주는 것은 시기가 놓치게 되면 성장이 더디게 되거나 심각하게 진행되면 올라오던 새싹이 죽어버리게 될 수 있기 때문에 정말 중요한 작업이라 볼 수 있어요.
중부 지방에서 텃밭을 처음 운영하는 경우, 열정을 다해 감자를 텃밭에 심어 놓은 뒤, 추가로 심어야 할 작물은 더 따뜻해 지면 심어야 하기에 텃밭을 방문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방문 횟수를 줄이게 되면 반드시 작물은 피해를 입게 되어있어요.
이번주는 어떠한 작업을 텃밭에서 작업하겠다고 목표를 갖고 방문해도, 생각하지 못한 곳에서 관리를 진행해야 할 사항이 엄청나게 많은 것이 텃밭입니다.
이렇게 필수적인 감자 텃밭의 줄기 관리 사항은 시기에 맞게 진행하시는 것이 생명이기 때문에 꼭 진행해 주십시오.
3. 감자 줄기 관리 – 결론
감자는 수확 시기가 정해져 있습니다. 감자 알을 더 키운다고 텃밭에 오래 성장 시킬 수가 없는 환경이에요.
장마가 찾아오기 전까지 수확을 진행하여, 저장성과 맛을 보존해야 하는 것이 감자 텃밭의 수확 적기라고 생각하십시오.
이러한 시기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성장에 조금이라도 방해되는 요소들은 빠르게 없애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줄기 성장에 방해를 주지 않고 햇빛에 빠르게 노출 시켜 줌으로서 감자 성장에 큰 도움을 줄 수 있고, 수확량을 늘릴 수 있는 필수 작업이라 생각하셔도 전혀 문제 없을 것 같아요.
저는 씨감자를 심을 때 멀칭 비닐에 구멍을 뚫고 심었지만, 두둑에 감자를 심고난 뒤, 멀칭 비닐을 그냥 덮어주는 방식으로 감자를 심는 분들도 많은데요.
이렇게 감자 심기를 시도하신 분이라면 멀칭 비닐이 살짝 올라오는 지점(감자싹이 멀칭 비닐을 들어올리는)을 빨리 확인하셔서 감자 싹을 노출 시켜주시면 좋겠습니다.
또한, 위에 말씀드린 잡초 제거는 항상 진행하는 것이라고 생각해 주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