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말 마늘 텃밭 잎끝마름증은?

월동을 진행한 마늘 텃밭에 3월부터 꾸준히 발견된 잎끝마름증. 약 1개월 동안 관리를 진행한 4월 말 마늘 텃밭의 모습은 어떠할까요? 잎끝마름 증상이 없어졌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마늘 텃밭에서 잎끝마름 증상 해결 확인 및 관리

1. 4월 말 마늘 텃밭 – 잎끝마름 증상 확인

3월 초중순에 겨울을 버틴 마늘 텃밭의 미니 비닐 하우스 비닐을 제거하였는데요. 잎끝이 마르는 증상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4월 말 마늘 텃밭의 모습


이후, 잎끝마름의 원인인 영양분 이동을 잘 시켜주기 위해 칼리(K) 성분이 포함된 칼슘제를 일주일 간격으로 살포하였는데요. 약 1개월 이상 관리를 진행했네요.

사진과 같이 이미 잎끝마름증 피해를 입은 흔적이 많은데, 어떻게 확인하면 좋을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잎끝마름증의 피해로 인해 끝이 마른 잎은 다시 회복이 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새롭게 성장하는 잎줄기의 경우는 이야기가 다르죠.

영양분 순환히 원활히 이루어진다고 가정한다면 새롭게 성장한 마늘 잎은 잎끝마름의 모습이 나타나면 안될 것입니다.

새롭게 성장중인 마늘줄기가 잎끝마름증 피해 없이 잘 성장하고 있는 모습


저의 텃밭 마늘을 보면, 새롭게 성장중인 잎줄기의 잎끝 부분을 살펴 본다면 큰 문제 없이 성장을 하고 있다고 판단되네요.

이렇듯 1개월 지속적인 관리가 이어진다면 마늘 텃밭은 충분히 좋아 질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잎끝마름증이 해결되면 비대기에 접어든 마늘의 구가 잘 성장할 수 있는 환경 조성해 주었다고 생각하시면 좋겠네요.

하지만, 이렇게 지속적으로 예방차원의 관리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저는 5월에도 칼리 성분 공급을 위한 칼슘제와 기온이 점점 따뜻해 짐에 따라 발생되는 병해충 관리를 위하여 살충제 및 살균제를 꾸준히 진행할 생각입니다.

– 칼슘제 : 루트칼 사용 (코리아아그로)

– 살충제 : 총진싹(대유) 또는 제충국(국화성분 천연살충제) 교차 사용

– 살균제 : 코프로싹에스 사용 (대유)

– 살균 및 살충 : 모두싹 프리미엄 (나라바이오)

더 이상의 추비는 마늘 비대기에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에 3 ~4가지 종류의 유기농업자재 약제만 활용하여 마늘을 관리할 생각입니다.

제가 사용하는 약제의 성분을 갖춘 기타 약제들이 많이 판매되고 있기 때문에 더 좋고 효과적인 약제가 있다면 선택하셔서 마늘 텃밭에 적용해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제가 사용하는 약제는 참고만 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2. 4월 말 마늘 텃밭 – 잡초 제거

살균 살충 및 영양 공급 관리에 대한 사항을 위에서 이야기 했는데요. 이것 이외에도 중요하게 생각할 부분은 잡초 제거라 생각이 들어요.

마늘 성장을 방해하는 잡초를 제거하고 있는 모습


매주마다 텃밭을 방문하게 되면 작물 바로 옆에서 성장을 하고 있는 잡초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잡초들은 보이는대로 제거를 진행해 주어야 내가 키우는 작물에게 도움을 줄 수 있어요. 특히 마늘의 경우, 유공비닐을 사용하여 많이 심게 되는데, 이러한 유공비닐의 틈이 많지 않아 잡초관리를 소홀히 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공비닐에 뚤려있는 작은 구멍으로 마늘이 성장을 하지만, 작은 구멍의 특징상 마늘 옆에서 잡초들이 자리를 잡아 햇빛을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기온이 점점 따뜻해지면서 햇살이 좋다면 잡초는 마늘 주면에 뿌리를 내리면서 마늘이 흡수할 영양분을 빨아들이기 시작할 것입니다.

또한 뿌리 성장이 강해서 잡초 뿌리가 마늘을 죽게 만드는 경우가 생길 수 있어요.

저는 뽑기 쉬운 어린 잡초일 때 최대한 빠르게 잡초를 제거하는 편입니다. 절대 무시하지 마시고, 꼭 신경 써 주세요.

잡초를 목격하고도 무시하고 지나갔던 적이 있는데, 다음 주에 방문해 보니, 잡초의 성장에 입이 벌어진 경우가 여러 번 있습니다. 이런 상황이 되면 잡초를 뿌리까지 제거할 수 없이 성장했기 때문에 제거가 쉽지 않다는 점 기억해 주시면 좋겠네요.


같이 보면 좋은 글


4월말 양파 텃밭 현재 모습? 잎마름병 잎끝마름증

주말농장 텃밭 살균제 대유 코프로싹S 추천

공심채 [모닝글로리] 심기 및 요령 및 관리 사항

4월 감자 텃밭 초기 줄기 성장 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