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폭풍 성장을 진행하고 있는 고추 텃밭에 방문하였는데요. 고추 몇 개가 고추끈 지지를 받지 못하고 넘어져 있는 모습이 목격되었습니다. 고추 끈을 설치했는데 왜 고추가 넘어져 있는 것일까요?
잘못된 고추끈 설치로 인한 고추 쓰러짐
1. 6월 중순 고추 텃밭 현황
미인 고추, 청양 고추, 꽈리 고추 등 3 종류의 고추를 몇 개 심어 놓았습니다. 품종마다 성장 속도 및 키가 다르기 때문에 고추 끈을 최대한 맞춰 설치해 두었어요.
분지가 형성되기 전에 2개의 고추 끈을 설치해 두었으며, 1차 분지 에서 2차, 3차, 분지가 생길 때 지지가 되도록 X자 형태로 지주대를 설치한 뒤, 높이에 맞게 고추 끈을 설치했는데요.
분지 성장이 늦은 고추 가 설치한 고추 끈의 지지를 받지 못하고 쓰러져 있었습니다.
다행히 분지가 생성되는 밑 부분에 고추 끈을 2개 설치해 두어, 완전히 쓰러진 것은 아니라 다행이네요. 빠르게 조치를 취해야 할 것 같아요.
2. 고추 끈 추가 설치
밑 부분이 들리면서 뿌리가 들리는 정도의 큰 쓰러짐은 다행히 아니었기 때문에 추가적인 고추 끈 설치로 고추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 같은데요.
분지 생성이 조금 늦은 고추를 위하여 낮게 고추 끈을 추가 설치하였습니다.
이전 글에서도 분지가 생성되는 높이 정도에서 지지를 받을 수 있도록 고추끈을 설치하라고 말씀드렸는데, 제가 그렇게 못했었나 보네요.
신경 써서 고추 끈을 다시 설치해 주어도, 잎이 돌아간 모습은 아직 남아 있습니다.
텃밭에 할 일이 많아 , 주말 이틀 동안 텃밭을 방문하였는데, 다음날 텃밭을 방문해 보니, 고추가 정상으로 돌아왔네요.
설치한 고추 끈이 제대로 고추를 지지해 주었고, 햇빛이 비추는 방향으로 다시 잎들이 재배치 되었습니다.
생명의 힘이란.. 참 놀랍죠.
3. 고추 텃밭 추가 관리 사항
고추 성장세나 문제가 없어 보여 참 다행인데요. 이제 어느 정도 성장이 잘 되고 있으니, 밑 단의 곁순을 모두 제거할 것입니다.
약 2주 정도 지나면 텃밭에 찾아오는 장마. 장마가 오기 전, 밑 단의 잎은 모두 제거를 진행할 것이고요. 우선 적으로 이번주는 밑 단의 곁순만 제거를 진행했습니다.
곁순을 제거할 때, 분지 생성이 시작되는 방아다리 부분에서 성장중인 첫 열매 또한 제거를 하여 고추 성장에 필요한 에너지를 확보해 주는 것도 좋다고 판단하여 제거를 진행했네요.
다음으로는 고추의 살충 및 병해를 방지하기 위해 미세 분무기와 약제를 활용하여 예방 방제를 진행했어요.
모두싹 프리미엄과 충진싹을 활용하였다는 점 참고해 주시면 좋겠네요. 텃밭에 준비해 놓은 병충해 방지를 위한 약제를 지금 시기에 살포하면 아주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