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61 그룹헤드를 활용한 머신을 사용하고 계신가요? 그룹 헤드 전용 보호 커버는 설치 하였나요? 저는 엘로치오 마누스V2 를 사용중인데, 그룹헤드 보호커버를 구매하여 사용하였습니다. 하지만 꼭 필요할까 생각이 들어요.
뜨거운 그룹헤드를 막기 위한 보호 커버 필요해?
E61 그룹헤드를 사용하는 머신을 사용하기 전에는 몰랐습니다. 하지만 사용하면 바로 알 수 있는데요. E61 머신의 구조상 그룹헤드의 온도가 높기 때문에 조심을 해야 하는 것이죠.
머신을 OFF 상태로 돌리더라도 그룹헤드의 온도는 빠르게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머신을 종료한 상태에서도 조심을 해야 합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보호 커버를 찾고 계신 것 같네요. 저도 마찬가지 였고요.
1. E61 그룹헤드 보호 커버 목적
E61 머신들을 소개하는 영상을 보면 단점으로 꼽히는 것중 꼭 들어있는 것이 그룹헤드의 온도입니다.
정말 혁신적으로 61년도에 개발되어 지금까지도 오랜기간 같은 방식을 채택 후, 사용하는 에스프레소 추출 머신의 이론인데, 그룹헤드의 온도가 단점이다..
사용해 보니, 바로 알 수 있었습니다. 포터필터를 채결 할 때 / 물 흘리기를 시도할 때/ 작동레버를 올리거나 내릴 때 / 스팀 및 온수 레버를 이동시킬 때 등등 다양한 움직임에서 그룹헤드에 손이 닿아 뜨겁다고 느끼는 경우가 있었어요.
그래서 보호 커버를 설치하여 이러한 위험을 없애자 생각하여 보호 커버를 찾아 보았습니다.
2. E61 그룹헤드 보호 커버 필요 유무
보호 커버의 종류는 참 다양했습니다. 원목으로 만들어진 제품, 열에 강한 두꺼운 플라스틱으로 체결이 쉽게 만들어 지는 제품, 사진과 같이 제가 구매한 것처럼 고무 형식으로 테두리를 감싸는 제품 등 정말 다양했는데요.
저는 그냥 제일 값싼 제품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제 기억으로 5,000원으로 구매하여 활용했던 것 같아요. 정확한 기억은 아니니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구매 이력을 찾아 보니, 그룹헤드 온도계를 구매할 때, 판매처에서 추가 상품으로 보호 커버를 판매하였네요. 5,000원에 구매하였습니다. E61 그룹헤드 온도계및 보호커버 판매처 바로 가기 )
제가 구매한 보호 커버는 E61 그룹헤드 테두리를 감싸는 형식인데요. 접착제로 붙이는 것은 아니고, 테두리 둘레 길이에 맞게 절단을 하여 얹혀 주는 제품이었어요.
제품이 1자 형태로 만들어 진 것이 아닌 어느 정도 원형 형태를 유지하면서 배송 되기 때문에 쉽게 테두리에서 떨어지거나 움직이는 것은 사용하면서 느끼지 못했습니다.
가격 대비 괜찮게 잘 샀다 생각이 들었네요.
이러한 보호 커버를 E61 그룹헤드에 올려 놓고 사용을 몇 개월 해 보니 알겠습니다. 보호 커버 설치 후, 뜨거운 E61그룹헤드에 움직이는 손이 닿는 횟수가 거의 없었습니다.
(일부러 보호 커버 위를 만져 보면서 얼마나 뜨거운지 확인해 보는 정도입니다.)
이유를 생각해 보니, 위에서 말씀드렸다 싶이 손의 움직임을 통해 몇 번 뜨거움을 경험한 저로서는 무의식인지는 모르겠지만, 그룹헤드를 상당히 조심하며 사용을 한다는 것이었는데요.
이미 뜨거움을 몸이 기억하고, 그룹헤드를 조심히 피해 머신을 사용하는 것이었습니다.
개인적으로 값싼 그룹헤드 보호 커버를 구매하여 사용한 것에 대해 다행이다 생각을 합니다. 보호커버중에서 40,000원이 넘어가는 튼튼함을 자랑하는 보호 커버도 있었는데, 구매하지 않길 잘했다 생각이 들어요.
그래도 보호 커버가 필요할 것 같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저처럼 비싸지 않은 보호 커버를 설치해 보시고, 활용도가 좋다고 판단되면 더 좋은 E61그룹헤드 보호 커버로 업그레이드를 진행하는 것을 추천 드리네요.
E61 머신을 구매하려고 고민하시는 분들이 ‘어느 정도 뜨거운 걸까?’ 궁금해 하실 것 같아요.
그룹헤드에 손 또는 팔 등이 스치게 되면 많이 따갑다는 정도의 느낌이고, 순간적으로 빠르게 움직여 피하게 되는 정도입니다. 마음을 다 잡고 손가락으로 온도가 올라간 그룹헤드를 만져 보려고 시도하면 절대 만질 수 없는 정도.
하지만 보호 커버 설치 후 보호 커버 위를 만져보면 뜨겁지만 만질 수는 있는 정도 입니다. 참고 바랍니다.
3. E61 그룹헤드 보호 커버 사용 유무 의견
E61 그룹헤드에 신체 일부가 닿아 깜짝 놀랐다고 가정 할께요. 그때 손에 뜨거운 액체를 들고 있다고 가정을 추가하겠습니다.
이러한 상황이라면 굉장히 위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가 있는 집이라면 더욱 더 위험할 수 있습니다.
깜짝 놀라는 상황을 줄이기 위해서는 E61 그룹헤드 보호 커버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너무 고가의 보호 커버는 분명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이 듭니다.
너무 뜨거운 온도를 따끈한 온도 정도로만 내려주는 보호 커버 성능이라면 저는 충분하다 생각이 드네요.